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겨울철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는 치명적인 이유

반응형

일반적으로 우리에게 익숙한 식중독은 기온이 높은 여름철에 주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반면에 보다 생소한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은 주로 늦가을부터 겨울철에 발생하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


노로바이러스는 몇가지 예방 수칙만 제대로 숙지하고 실천하면 누구나 쉽게 예방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노로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생활 수칙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또한 노로바이러스의 대표 증상들을 알려드릴테니 꼭 참고해주세요!


노로바이러스 증상

 

 

 

 

노로바이러스란 세균 감염에 의한 급성 위장관염 질환을 의미합니다. 학교, 유치원, 어린이집, 사회복지시설 등 집단 시설에서 집단 설사를 유발하는 주요 원인균입니다.

노로바이러스의 대표 증상으로는 감염 이후 2일 내에 설사와 구토 증상이 발생하며 이외에도 복통, 발열, 오한 증상이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증상은 최대 3일간 지속되며 자연적으로 호전됩니다. 노인이나 유아, 면역저하자의 경우 수분 보충이 부족하면 탈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증상이 사라진 이후에도 여전히 환자의 신체에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면역력이 손상된 사람은 바이러스가 몇 년간 지속되며 건강한 사람은 몇 달간 지속됩니다.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은 상태에서 바이러스를 전염시키는 헤르페스바이러스와 흡사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종류와 증상이 다양하고 사람마다 유전적 구성이 달라 바이러스에 유난히 취약한 사람이 있습니다. 따라서 감염된 다음 날 바로 치유되는 사람도 있는 반면에 몇 달씩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노로바이러스는 장내 세균의 생태계를 변형시켜 다른 세균들과 상호작용하여 대장염이나 과민성대장증후군 등 장내질환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발생 원인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과 물을 섭취했을 때 또는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환자와 접촉했을 때 노로바이러스에 걸릴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노로바이러스 환자가 손을 깨끗하게 씻지 않은 상태에서 문고리나 수도꼭지를 접촉한 이후에 다른 사람이 손으로 만져 입을 비비거나 식사를 할 때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될 수도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노로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물부터 음식까지 우리가 섭취하는 것으로부터 바이러스가 전염되기 때문입니다.

1)음식은 완전히 익혀서 조리하시고 물은 끓여서 마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어패류는 85도 이상의 온도에서 1분 이상 익혀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을 피하기 위해 어패류를 날 것의 상태로 드시는 것을 최대한 지양해주세요.

2)노로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 가장 쉽고 간단한 방법은 깨끗하게 손을 씻는 것입니다. 수시로 손을 골고루 깨끗하게 씻는다면 노로바이러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세균과 바이러스의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과일과 채소도 생으로 먹기보다는 최소 30초 이상 물에 씻은 후에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4)우리나라의 일반적인 식습관 중 하나인 같은 음식을 여러 명이 나누어 먹는 방식은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는 지름길입니다.

따라서 찌개나 탕류는 앞접시에 덜어서 각자 먹고 타인의 숟가락과 젓가락이 서로 닿지 않게 유의해주세요. 술잔도 개별적으로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노로바이러스 감염이 의심되는 음식이 있다면 먹지말고 아깝더라도 버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5)노로바이러스는 추운 날에 기온이 낮을수록 활발하게 활동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고온다습한 여름철이 아니라고 바이러스와 세균 감염에 방심하지 마시고 겨울철에도 음식과 물의 위생관리를 철저하게 해주세요. 위생 관리를 소홀히 하는 순간에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마세요!    

 

노로바이러스에 걸렸을 때 식사법

 

1)맵고 짜거나 뜨거운 음식 등 자극적인 음식 섭취를 최대한 지양해주세요.

2)부드러운 흰살 생선이나 채소, 반숙란을 곁들여서 식사를 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3)탈수를 예방하기 위해 수분과 전해질을 충분히 공급해주세요.

4)채소는 생으로 먹기보다 부드럽게 익혀서 조리한 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5)한 번에 많은 양의 식사를 빠른 속도로 드시지 말고 소량의 식사를 여러번 나눠서 천천히 드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