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 아이템

벨벳에 숨겨진 다양한 의미와 관리 꿀팁 대공개

반응형

의류 뿐만 아니라 소파와 커텐 등에 사용되어 일상 생활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소재가 있죠. 바로 '벨벳'인데요. 벨벳 특유의 색감과 은은한 광택감이 흐르는 매력을 가진 소재입니다. 벨벳 직물은 오랜 역사를 가지며 과거에는 아주 귀하고 고급스러운 소재로 칭송받으며 아무나 소유할 수 없었다고 하는데요.

 

벨벳

 

현재는 과거에 비해 명성과 인기가 다소 사그라들었지만 여전히 애용하시는 매니아분들이 든든히 벨벳을 지탱해주고 있죠. 일상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하지만 막상 소유하거나 사용해 본 경험이 없는 분들도 많이 계실텐데요.

 

벨벳을 경험하시기 전에 사전지식이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오늘은 벨벳에 대한 핵심 정보만을 추려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벨벳의 기원과 유래를 살펴보고 벨벳 소재를 관리하고 세탁하는 방법도 모두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벨벳 유래

벨벳 유래

벨벳은 직물의 표면에 연한 섬유털이 치밀하게 심어진 직물을 의미합니다. 직조한 직물의 표면을 구성하는 실의 고리들이 볼록한 돌기를 형성하여 표면에 닿는 빛의 방향에 따라 부드러운 광택감을 내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벨벳을 최초로 개발한 나라로는 총 3개의 국가가 각각 자신의 국가가 원조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중국, 이집트, 이라크이며 기원전 3세기 중국의 진나라가 견을 직조해서 만든 벨벳 조각이 발견되어 연대순으로는 중국이 가장 앞선 나라입니다.

 

벨벳의 직조 기술은 시간도 오래 걸리고 복잡하여 고대에는 럭셔리의 상징적인 소재로 여겨졌습니다. 그래서 마치 비단과 실크처럼 왕족과 부유층들만의 전유물로 사용됐습니다.  

 

유럽인들이 동방의 직물인 벨벳을 발견하고 곧바로 실크로드를 이용하여 교역에 들어갔습니다. 유럽에서 처음으로 벨벳 산업을 일으킨 국가는 바로 이탈리아입니다. 이탈리아의 도시 국가들은 12세기부터 18세기까지 벨벳 산업을 꾸준히 전략적으로 육성하여 막대한 부를 일궜습니다.

 

이탈리아의 벨벳은 실크에 은사와 금사를 섞어서 직조하여 교회를 주요 고객층으로 두었습니다. 당시 부유층과 왕족은 의류, 가구, 벽지에 벨벳을 주로 사용하였는데요. 가문의 위신을 표현하는 문장을 수놓는데 벨벳을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화려함과 사치의 상징적인 소재로 사용됐다는 것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네요. 

 

고부가가치 산업이였기 때문에 벨벳을 직조하는 장인도 높은 대우를 받았습니다. 벨벳 장인들의 수입은 일반 직조공의 40배가 넘었습니다. 또한 최소 훈련기간이 4년부터 최대 8년으로 벨벳 장인으로 인정받기 위해 다양한 테스트를 거쳐 합격해야 했습니다.

 

밀라노의 견사길드는 66cm 단위로 벨벳을 검사하여 승인 도장을 찍을 정도로 품질 관리도 매우 엄격히 실행하였는데요. 이러한 품질 관리 덕분에 우아함의 상징이자 20세기 중반까지 부와 사치의 표상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었습니다.

 

 

벨벳 의미

 

벨벳 의미

 

벨벳은 가치있는 소재의 상징으로 여겨져 관용구에서도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곤 했습니다. 

 

1)벨벳Velvet은 속어로 '도박으로 딴 돈 혹은 예상한 것 이상의 수익'을 의미합니다.

 

2)사람이 벨벳 소재의 장갑Velvet glove를 착용하면 외유내강형의 성품을 가졌다는 뜻으로도 사용됩니다.

 

3)블루 벨벳Blue velvet은 영어권에서 속어로 '마약'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영국의 영화감독 데이비드 린치가 연출한 영화 제목도 마약을 의미하는 블루 벨벳이 사용되었죠.

 

4)부드러운 미성으로 노래를 부르는 재즈 가수들의 목소리도 벨벳 보이스Velvet voice라고 비유하기도 합니다.

 

5)인상주의 화가 오귀스트 르누아르의 그림속 여인들과 같이 매끄럽고 부드러운 피부를 가진 여인을 묘사하는 붓 터치의 시대를 '벨벳 시대'라고 명명하기도 했습니다. 

 

6)1989년 체코의 공산 정권을 붕괴시킨 시민혁명은 피를 흘리지 않고 평화적 시위를 통해 정권 교체를 이뤄내는 무혈혁명을 의미합니다. 이는 벨벳의 표면처럼 부드럽게 혁명을 이뤄냈다고 해서 '벨벳혁명'이라고 부릅니다.

 

 

벨벳 관리

 

벨벳은 독특한 소재이기 때문에 신경써서 별도로 관리를 해주셔야 오래 입으실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벨벳 소재를 관리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일반 관리

 

옷 솔을 이용하여 한 방향으로 쓸어주시면 쉽게 먼지를 제거하실 수 있습니다. 검은 색상의 의류에 먼지가 묻으면 옷솔보다는 스펀지를 이용하여 먼지를 털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습기가 많은 곳에 보관하시면 곰팡이가 생길 위험이 있으니 장기간 보관하실 경우 통풍이 잘 되는 곳에 신문지같은 종이를 씌워 보관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벨벳은 물이 닿으면 기모가 눕거나 주름이 발생하기 때문에 비나 눈이 올 때는 가급적이면 착용을 피해주세요. 또한 짙은 색상의 옷을 처음 착용할 경우 속옷 등에 색상이 묻거나 마찰로 인해 털이 빠질 수도 있습니다.

 

얼룩 제거

 

유용성 얼룩의 경우 세탁소에서 솔벤트를 구입하여 오염 부위에 솔벤트를 뿌리고 칫솔로 살살 문질러주세요. 그리고 주방용 중성세제를 소량 묻혀 세탁해주세요.

 

구김 제거

 

기모가 눌린 부위에 스팀다리미를 쐬어주시면 새옷처럼 다시 기모가 살아납니다. 벨벳은 고급직물이기 때문에 애초에 보관하실 때 구김이 생기지 않도록 옷걸이에 보관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옷장에 접어서 보관하실 경우 주름 발생이 최소화 되도록 보관에 유의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