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 아이템

독일군 스니커즈의 원조와 인기 요인 살펴보기 with세탁 팁

반응형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핫한 신발로는 '독일군 스니커즈'를 빼놓을 수 없을 텐데요. 무신사스토어에서 35주 동안 신발 판매 1위를 달성하며 지금까지 무려 14만족이나 판매됐다고 합니다.

 

독일군 스니커즈

 

인기를 증명하듯이 캐쥬얼 브랜드부터 하이엔드 명품 브랜드까지 다양한 디자인과 가격대로 독일군 스니커즈를 폭격하듯이 매년 출시하고 있습니다. 선택지가 다양하다보니 개인에 따라 골라 신는 재미도 있지만 오히려 선택지가 많아 고르기 힘드신 분들도 많이 계실겁니다.

 

특히 오리지널 디자인이나 복각품을 추구하시는 분들께서는 오리지널 독일군 스니커즈 디자인과 브랜드가 궁금하실텐데요. 여러분들의 선택을 돕기 위해 원조 독일군 스니커즈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의 소재가 혼합되어 관리하기 까다로운 독일군 스니커즈를 세탁하는 방법까지 알려드릴게요.

 

 

독일군 스니커즈 원조 파헤치기

원조 독일군 스니커즈

 

독일군 스니커즈 유래

 

독일군 스니커즈는 1970년대 독일 연방군이 신던 스니커즈를 의미합니다. 스니커즈의 스니크는 '잠입하다'는 의미를 가지며, 고무가 적용된 밑창이 일반 구두에 비해 걸을 때 소리가 작다는 점에 착안하여 붙게된 명칭입니다.

 

당시에 독일군 스니커즈는 '활동화(군용 운동화'로 활용되며 활동성과 범용성이 우수한 신발이였습니다. 독일군에 스니커즈를 납품한 브랜드는 'BW 스포츠'로 알려져 있습니다.

 

BW 스포츠는 신발의 외피를 가죽으로 만들어 내구성을 높이고 앞코에는 마모를 방지하기 위해 스웨이드를 덧댔습니다. 아웃솔에는 접지력이 좋은 생고무를 사용하였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독일군 스니커즈를 이루는 가장 기본적인 디자인입니다.

 

최초로 납품한 브랜드가 'BW 스포츠'라면 최초로 디자인을 고안한 브랜드는 '아디다스'입니다. 당시 독일 연방군이 군용 활동화의 제작을 아디다스에 의뢰했기 때문이죠.

 

 

독일군 스니커즈 확산의 계기

 

독일군 스니커즈

 

그렇다면 군용 활동화였던 독일군 스니커즈가 어떻게 일반 대중들에게도 널리 퍼지게 된 것일까요? 

 

1989년 베를린 장벽이 무너졌을 당시 서독의 병력 규모는 약 50만명이였습니다. 급작스럽게 통일이 이루어지며 독일군 감축에 따라 병영과 창고에는 수십만 족의 군용 운동화가 쌓이게 되었죠.

 

결국 보급되지 않고 남은 군용 운동화의 일부와 전역자가 중고 물품으로 내놓으며 시장에서 독일군 스니커즈를 쉽게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당시 독일 내에 신발을 판매하는 곳이라면 무조건 최소 하나 이상은 판매할 정도였으니까요.

 

단순히 판매될 뿐만 아니라 인기도 매우 높았는데요. 인기 요인으로는 1)독일 군용 물품의 선호도 2)베를린 장벽 붕괴와 냉전 종식의 상징적인 의미 3)심미적으로 뛰어난 디자인과 내구성이 튼튼한 소재가 있습니다.

 

독일 내에서만 인기를 끌던 독일군 스니커즈가 국경을 넘어 유럽 곳곳에 그리고 전세계로 퍼뜨린 장본인은 바로 디자이너 '마틴 마르지엘라Martin Margiela'입니다.

 

2000년대 초반에 오스트리아의 중고 신발가게에 판매 중인 스니커즈가 마르지엘라에 눈에 띄게 됩니다. 당시 독일군 스니커즈를 몇 켤레 사가지고 돌아와서 자신의 브랜드 '메종 마르지엘라Masion Margiela'의 '레플리카 시리즈'에 편입시키죠.

 

마르지엘라의 '레플리카Replica'는 과거에 유명했지만 현재는 고루한 이미지로 평가받는 제품을 같은 소재와 디자인으로 마르지엘라만의 감성을 입혀 제작하는 시리즈를 의미합니다.

 

해외에서는 독일군 스니커즈를 GAT(German Army Trainer)라고 부르는데 마르지엘라가 GAT 디자인을 복각하여 텅 부분에 로고를 새기고 페인팅을 덧씌우며 출시하였고 이는 대히트를 치며 현재까지 스테디셀러로 자리매김합니다.

 

 

독일군 스니커즈 관리 방법

독일군 스니커즈는 밑창은 통 고무, 안감은 가죽, 어퍼는 스웨이드 등 다양한 소재들이 혼합되어 관리하기 까다로운 신발입니다. 따라서 소재별로 관리를 해주셔야 손상을 최소화하고 오래 신으실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소재별 관리 및 세탁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밑창의 통 고무는 신발 전용 클리너를 사용해주세요.

신발용 솔에 클리너를 발라 가볍게 문질러 오염과 묵은 때를 제거해주세요. 후에 마른 천으로 닦아낸 후 충분히 건조시켜주세요.

 

2)가죽 부분에는 가죽 전용 세척제를 사용해주세요.

일반 클리너보다 가죽 전용 세척제를 이용하여 부드러운 천에 묻혀 최대한 살살 닦아주세요. 가죽은 쉽게 갈라질 수 있어 세척 후에 영양 크림을 발라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3)스웨이드 부분에는 스웨이드 전용 세척제를 사용해주세요.

예민한 소재인 스웨이드도 마찬가지로 스웨이드 전용 세척제를 이용하여 부드러운 솔로 오염을 제거해주세요. 세척 후에 스웨이드 전용 솔을 이용하여 스웨이드 결에 따라 한 방향으로 쓸어 라인을 정돈해주시면 깔끔하게 유지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