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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분석

메타버스 플랫폼 핵심만 간추려 분석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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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에 탑승할 준비 되셨나요? 가상세계인 메타버스가 TV, 뉴스, 신문, 책 등 현실세계의 거의 모든 매체들을 점령한 상황입니다. 여기저기서 조금씩 들어는 봤지만 여전히 메타버스가 머리 속에서 정리가 되지 않아 답답하지 않으신가요.

 

메타버스 플랫폼

 

메타버스를 알지 못하면 헛똑똑이로 세상을 살아갈 수 밖에 없다는 사회적 분위기가 감지되죠. 바쁜 일상을 숨가쁘게 보내기에도 버거운 현실 속에서 메타버스는 작은 사치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가오는 미래를 대비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메타버스 플랫폼에 대해 간단하게 핵심만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메타버스 플랫폼의 정의와 유형 그리고 종류를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미래의 전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 정의

 

 

메타버스란 가상,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우주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를 합성한 신조어입니다. 메타버스는 1992년 미국의 소설가 닐 스티븐슨Neal Stephenson의 소설 '스노우 크래시'에서 처음 등장했습니다.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와 똑같은 경제적, 사회적 활동이 통용되는 3차우너 가상 공간을 의미합니다. 메타버스는 아직 세상에 소개된지 초기 단계라 학자나 기관마다 조금씩 다른 정의를 내리고 있어 넓은 의미를 소개해드렸습니다. 

 

간단하게 현실과 비현실이 공존하는 생활형 가상 세계라고 이해할 수도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5G 이동통신 서비스의 상용화, AR,VR,MR 기술의 발전, 빅테이터 분석 기술, IOT,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 등의 급속한 기술 발전 덕분에 새로운 형태로 구현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메타버스 플랫폼 유형

 

메타버스 플랫폼은 크게 '가상세계, 증강현실, 거울세계,라이프로깅' 등 4가지의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가상세계

 

가상세계란 디지털 데이터로 구축한 가상세계를 의미합니다. 사용자의 모습이 아바타로 표현되어 상호작용이 발생하며 게임 형태와 비 게임 형태로 분류됩니다. 최근에는 게임 형태의 가상 세계가 각광을 받고 있어 다양한 기업들이 가상세계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2)증강현실

 

증강현실이란 현실 세계 위에 가상의 물체를 덧씌워서 보여주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GPS와 네트워크 정보를 활용하여 가상 세계를 구축하며 스마트폰, 컴퓨터 등 장치를 통해 증강현실을 구현합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게임 '포켓몬고'가 증강현실에 해당합니다.

 

3)거울세계

 

거울세계란 실제 세계의 모습, 구조, 정보 등을 똑같이 구현한 가상세계를 의미합니다. GPS, 가상 지도, 라이프로깅 등 다양한 기술을 활용하여 실제 세계의 정보를 디지털 환경에 접목하여 구현합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배달 앱이나 지도 앱 등이 거울세계에 해당합니다.

 

4)라이프로깅

 

라이프로깅이란 삶에 대한 경험과 정보를 기록하고 저장하고 공유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스마트폰의 대중화 덕분에 쉽고 빠르게 활용되고 확산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가 라이프로깅에 해당합니다.

 

메타버스 플랫폼 종류

 

 

국내외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메타버스 플랫폼 종류를 알아보겠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 특징
로블록스 -2006년 출시된 오픈월드 샌드박스 롤플레잉 게임
마인크래프트 -2011년 출시된 채광과 제작을 하는 샌드박스 장르의 비디오 게임
-정해진 목적과 스토리 없이 사용자가 스토리와 룰을 창조하는 것이 큰 특징
네이버 제페토 -네이버Z에서 운영하는 플랫폼으로 3D로 구현
-아바타를 이용하여 사용자들끼리 소통하고 즐기며 시간을 보내는 가상 공간이 큰 특징
포트나이트 -에픽게임즈에서 제작한 3인칭 슈팅 게임

이외에도 다양한 기업이 운영하는 메타버스 플랫폼이 존재하며 대기업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에서도 꾸준히 출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메타버스 플랫폼 전망

 

구글, 페이스북(메타), MS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이 메타버스 플랫폼 사업에 발을 들이고 있지만 아직 대중적으로 상용화되기 위해서는 갈 길이 멉니다.

 

마크 저커버그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은 긴 여정이 될 것이며 10년 후에는 실제 비즈니스 모델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콘텐츠 부족, 디지털 환경의 삶 적응, 아바타와 소통, 경제 활동, 개인정보 보호 등 다양한 문제들이 산적해있습니다. 혁신적인 해결책이 등장하기까지 메타버스 플랫폼은 아직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가진 미개척지로 남아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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