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커지면서 ESG라는 키워드가 떠오르고 있죠. 뉴스나 책에서 보며 관심은 가졌지만 경영 용어라서 가볍게 지나친 분들을 위해 알기 쉽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E,S,G란 각각 세가지 단어의 알파벳을 모은 합성어로서 환경 뿐만 아니라 2가지의 의미가 더 담겨있습니다.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ESG의 의미에 대해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나아가 실제로 ESG 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의 실질적인 사례를 통해 더 깊게 알아보려 합니다.
이해하기 어렵지 않으니 차근차근 따라오시면 됩니다!
ESG 의미
E: Environment 환경
S: Social 사회
G: Governance 지배구조
ESG란 기업의 비재무적인 요소인 환경Environment 과 사회Social , 지배구조Governance 의 약자를 의미합니다.
기업이 환경에 대한 책임을 지는지, 고객과 직원, 주주에게 얼마나 기여하는지,, 지배구조를 투명하게 운영하는지 등 다각적으로 평가하는 것입니다. 기업의 목표인 이윤추구라는 단순한 재무적 이익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윤리적인 책임을 다하는 기업에게 투자하는 사회적 책임투자를 위한 지표로 쓰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비용이 더 오르더라도 친환경 제품을 사용하고 폐기물 처리에 능숙하고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시스템을 갖춘 건설사가 시공능력이 뛰어난 건설사보다 더 높은 평가를 받습니다. 고객을 최우선으로 여기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착한기업도 해당됩니다.
ESG 경영의 최종 목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고 사회적 이익에 큰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ESG의 시작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Blackrock의 CEO 래리 핑크Larry Fink는 2020년 1월 투자자들과 기업 CEO들에게 보낸 연례 서한에서 <앞으로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투자 결정의 기준으로 삼겠다.>고 알렸습니다.
기후 변화로 인한 리스크를 장기적인 투자의 리스크로 여기고 투자 결정 요인으로 지속가능성의 중요성을 강조한 거이죠. 래리 핑크의 선언을 시작으로 지속가능성에 대한 사회적인 요구가 늘어나면서 ESG라는 경영 전략이 세계적으로 새로운 키워드로 자리잡았습니다.
ESG의 구성 요소
ESG | 주요 키워드 |
환경 Environmet | 기후변화 대응, 탄소배출 저감, 재활용 촉진, 자원 절약, 청정 기술 개발 |
사회 Social | 인권 존중, 노동환경 개선, 사회적 약자 보호, 고용 평등 및 다양성 지향 |
지배구조 Governance | 반부패 및 공정성 강화, 투명한 기업 운영, 고용 평등, 법과 윤리 준수 |
ESG 기업 사례
1)파타고니아Patagonia
미국의 아웃도어 브랜드 파타고니아는 우수 ESG경영 기업으로 유명하죠. 파타고니아는 ESG가 화두로 떠오르기 전부터 이미 ESG를 실천해서 전세계의 고객들에게 꾸준히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2011년 미국의 쇼핑 행사인 블랙프라이데이 때 <이 재킷을 사지 마세요 Don't buy this jacket>라는 캠페인을 진행해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 새로운 옷을 사기보다 가진 옷을 수선해서 입고 주위 사람들과 나눠서 입으라는 메시지가 담긴 캠페인으로 대중들의 큰 호응을 이끌어냈습니다.
1년 중 가장 높은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최적의 시기에 탄소와 각종 자원의 사용을 줄이기 위해 소비를 지양하자는 의미인 것이죠. 파타고니아는 고객들이 불필요한 소비를 하지 않도록 오래 입을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합니다. 또한 유기농 원료와 친환경, 공정무역 제품을 원료로 사용하여 환경오염과 사회 문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식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매년 매출의 1%를 지구에 내는 세금으로 환경단체에 기부하며 전세계에 모범적인 ESG경영 실천의 사례로 여겨집니다.
2)넷플릭스Netflix
미국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기업 넷플릭스는 2017년 포용을 기업의 문화적 가치에 포함시키고 2021년 1월 1차 포용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직원의 성별과 인종별 비율을 공개하고 히스패닉과 라틴계 인재의 채용 비율을 앞으로 계속 높일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보유 중인 콘텐츠 306건의 등장인물과 제작진의 구성을 젠더, 장애인, 성 소수자 등의 기준으로 분석하여 다양성 보고서를 발표하고 소외된 계층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콘텐츠를 늘리기 위해 넷플릭스 창작발전기금을 설립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ESG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
아무리 ESG경영 전략을 실천하다고 해도 기업의 목표인 이윤이 감소하면 소용이 없겠죠. 과연 ESG를 통해 소비자들의 구매 반응을 일으켰을까요?
대한상공회의소가 발표한 조사에 따르면 ESG경영이 소비자의 제품 구매에 영향을 준다고 답한 응답자의 비율이 63%로 나타났습니다. ESG에 부정적인 기업의 제품을 의도적으로 구매하지 않은 경험은 70%에 달했습니다.
ESG 우수 기업 제품에 추가 가격을 지불할 의사가 있다고 답한 비율도 88%이며 이를 통해 기업의 ESG활동이 소비자가 어떤 기업의 제품을 구입할지 결정하는데 매우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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