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렌드 분석

에스프레소바로 카페 트렌드 따라잡는 3가지 방법

반응형

에스프레소바는 커피 애호가들에게 새로운 성지로 떠오르고 있는 새로운 형태의 카페입니다. 물과 우유가 들어가지 않은 에스프레소만 앉지 않고 서서 마시며 30분 내로 2~3잔 이상 마시는 것은 기본이죠.  

 

에스프레소바 매력

이 독특한 형태의 에스프레소바는 미국이 아닌 이탈리아 정통 방식의 카페입니다. 스페셜티 커피 말고 새로운 방식으로 커피를 즐기고 싶은 분들께 안성맞춤이죠. 

 

아직 낯설기만한 에스프레소바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에스프레소바의 특징들을 하나씩 살펴보려 합니다. 에스프레소에 다양한 첨가물을 더한 메뉴들과 에스프레소를 부담없이 마시는 방법에 대해서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에스프레소바의 색다른 매력

 

에스프레소바는 테이블 대신에 바Bar에 서서 에스프레소를 마시는 공간을 의미합니다. 미국식 커피가 아닌 이탈리아 나폴리식 커피 문화를 지향합니다. 

 

25mL의 진한 커피

이탈리아어로 빠른이라는 뜻을 가진 에스프레소Espresson는 커피 원두 가루를 곱게 갈아 압축하여 약 88~93도 사이의 뜨거운 물을 고압으로 통과시켜 추출하는 커피를 의미합니다.

 

이탈리아 정통 레시피는 약 7g의 커피로 25mL 이내의 커피를 추출합니다. 데미타세라는 조그만 에스프레소 잔에 담아 마시며 씁쓸하면서도 진한 고소한 맛이 느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주문부터 마지막 한 방울까지 4분 안에 마시는 것이 정통 관행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이탈리아에서는 우리나라와 달리 한 모금에 에스프레소를 들이켜 빠르게 나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바Bar에서 서서 마시기

커피 전문가를 뜻하는 바리스타는 이탈리아 말로 바에서 일하는 사람이라는 말을 의미합니다. 술을 제공하는 바텐더와 유사한 의미입니다. 이탈리아 사람들은 바에서 서서 커피를 마십니다.

 

에스프레소는 커피를 추출하여 즉시 마셨을 때 가장 풍부한 향과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바에서는 샷을 뽑자마자 바로 손님에게 제공할 수 있어 에스프레소바는 대부분 비슷한 형식의 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

에스프레소 바에서는 저렴한 가격에 유럽 특유의 감성을 즐길 수 있습니다. 에스프레소바의 커피 한 잔 평균 가격은 1500~2000원입니다. 이탈리아 평균 에스프레소 가격인 1.2유로와 비슷한 가격대입니다.

 

다른 메뉴도 대부분 2~3000원대로 저렴한 편이며 넓은 매장 운영으로 인한 임차료 지출이 필요하지 않고 빠른 회전율로 인해 가능한 가격입니다. 일반적인 프랜차이즈 카페에 비해 상대적으로 진한 커피의 맛에 집중할 수 있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즐길 수 있는 것이 에스프레소바만의 매력입니다.

 

에스프레소바 메뉴

 

에스프레소만 마시면 써서 어떻게 마시는지 궁금한 분들이 계실텐데요. 물론 한국에서는 에스프레소에 첨가한 메뉴들도 매우 다양합니다. 

 

'콘파냐'는 에스프레소에 휘핑크림을 얹어 함께 마십니다. '카페 피에노'는 에스프레소에 크림을 올리고 그 위에 초콜릿 가루를 뿌립니다. '카페 마끼야토'는 에스프레소에 우유 거품을 살짝 얹어 마십니다. '에스프레소 스트라파차토'는 초콜릿 파우더를 끼얹어 함께 마십니다. 

 

이외에도 설탕이나 시나몬 가루 등 단맛을 추가하여 에스프레소를 마시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직 경험하지 못하신 분들도 부담없이 에스프레소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에스프레소 마시는 방법

1)설탕을 저은 후에 마시기

보통 에스프레소의 쓴 맛을 완화하기 위해 설탕을 넣어 함께 마십니다. 설탕을 넣으면 바닥에 깔리기 때문에 티스푼으로 7번 정도 충분히 저은 후에 마시는 방법을 권장합니다.

 

커피의 고소한 풍미를 방해하지 않을 정도의 달콤함이 곁들여져 그동한 맛보지 못한 묘한 풍미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2)여러 잔 마시기

에스프레소바에 가서 딱 1잔만 마시고 나가는 분들은 흔하지 않습니다. 아메리카노 등 일반 커피에 비해 저렴한 가격과 진한 커피의 맛에 흠뻑 빠지면 2~3잔 이상 마시는 분들이 대부분이죠. 그래서 여러 개의 에스프레소 잔을 탑처럼 쌓아놓고 인증샷을 찍는 것이 하나의 문화이자 유행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진한 에스프레소를 여러 잔 마시면 카페인이 걱정되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에스프레소는 기존 커피보다 10배 농축됐지만 카페인의 양은 45~75㎍ 정도로 필터 커피의 양인 75~200㎍보다 적으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한 잔씩 추가해 마셔보면서 자신에게 적합한 양을 찾아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3)탄산수와 함께 마시기

에스프레소를 제대로 맛보고 싶다면 탄산수와 함께 마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에스프레소를 마시기 전에 탄산수를 마시면 입안을 깔끔하게 정리하여 진한 커피 맛을 느끼는데 도움이 됩니다.

 

여러 잔을 시켜 맛보는 경우라면 새로운 커피를 마시는 사이에 탄산수를 한 모금씩 마시면 서로 다른 커피 맛에 온전히 집중하여 선명하게 느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