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쇼핑 꿀팁

은반지 변색되는 이유와 관리하는 꿀팁 with 효능

반응형

요즘 금값이 천정부지로 올라 금 악세사리를 장만하기 부담스러우시죠. 그래서 그런지 비교적 저렴한 은반지가 최근에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가격 뿐만 아니라 색상 등 은의 다양한 매력에 빠져 은 제품만 구매하시는 매니아 분들도 계시죠. 그런데 은반지는 사용하실 때 각별히 주의해주셔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은반지

 

금 제품과 똑같이 관리하신다면 어느새 금방 은반지가 변색될 수도 있거든요. 변색 이후에 수습하기보다 변색을 예방하는 관리법을 알아두면 훨씬 편하겠죠?

 

먼저 은반지의 효능부터 알아보려 합니다. 그리고 은반지가 변색되는 이유와 보관하는 방법, 집에서 쉽게 세척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은반지 효능

은반지 효능

 

1)살균력

우선 은은 완벽한 항생물질로서 부작용을 전혀 일으키지 않는 뛰어난 소재입니다. 일반적인 항생물질이 5가지의 병원체들을 죽이는 반면엔 은은 650종의 병원체들을 죽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은의 살균 및 세균 방지 특성을 활용하여 최근에는 다양한 분야에서 은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신체의 감염,염증에 은나 기술을 이용하여 치료를 할만큼 검증된 물질이죠. 

 

2)음이온 방출

은은 음이온을 방출하여 신진대사율을 올려주고 노폐물과 질병의 저항력을 높여주는 큰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덕분에 질병 예방에도 큰 효과가 있겠죠? 또한 인체의 생리작용을 원활하게 도와주기도 합니다.

 

3)원적외선 방출

은은 원적외선을 방출하여 살균 작용에 탁월합니다. 뿐만 아니라 곰팡이 번식 방지, 제습, 탈취 등의 효과도 볼 수 있죠.

 

4)전자파 차단

은은 인체에 유해한 전자파와 수맥파를 흡수하고 차단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인체 내의 호르몬 계통의 균형을 유지하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은의 효능은 고서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본초강목에서는 "은을 몸에 지니고 있으면 오장이 편안하고 심신이 안정되며 사기를 내쫓고 명을 길게 한다."라는 말을 볼 수 있죠.

 

동의보감에서는 "은은 간질 및 경기 등 정신질환과 냉대하와 같은 부인병의 예방 및 치료에 효험이 있다."고 적혀 있습니다. 조상님들은 지금보다 과학 발전이 더딜 때부터 은의 효능을 알아보고 활용하신 모습을 보니 그들의 지혜에 감탄이 나옵니다. 

 

은반지 변색되는 이유

은반지 변색 이유

 

 

은은 외부 환경 등 다양한 변색요인으로 쉽게 변색되는 금속입니다. 

 

은이 변색되면 산화 반응이 일어났다고 오해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은은 높은 온도에서 가열하지 않는 이상 일반적인 악세사리 착용으로 산화되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1)과학적인 이유

 

은은 공기 중의 황화(유황)가스와의 화학반응(=황화반응)으로 인해 표면에 유화은의 피막이 생겨 변색됩니다. 유화은의 피막 두께에 따라 색깔이 변하는데요.

 

얇을 때는 황색, 두꺼워질 때는 다갈색으로 변하며 더 두꺼워지면 피막이 흑색으로 변색됩니다. 

 

2)일상생활에서 변색되는 원인

일상생활에서 은반지를 착용하다보면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변색되곤 하는데요.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생활 속의 원인들을 살펴보겠습니다.

 

-가정 입욕제의 유황성분 

-계면활성제의 유황성분

-화장품의 유황성분

-합성고무제품의 유황화합물

-보석상자 안의 고무계 접착제

-양파 

 

예상하지 못했던 다양한 제품에 은을 변색시키는 원인이 포함되어 있네요. 앞으로 은반지 등 은제품을 사용할 때는 위에 적힌 제품 이용을 반드시 피해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은반지 보관 방법

 

은반지는 착용하고 있을 때 변색이 천천히 진행되지만 신체가 아닌 공기중에 무방비로 노출 시키면 변색이 급속도로 진행됩니다. 예를 들어 책상 위의 악세사리 선반이나 서랍장 안과 같은 공간에 은반지를 보관하는 경우요.

 

따라서 은반지를 착용하지 않으실 때는 반드시 지퍼백이나 악세사리 보관함과 같은 곳에 넣어주세요. 절대 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말이에요. 조금만 신경 써주시면 온전한 상태를 오래오래 유지하실 수 있습니다.

 

은반지 세척 방법

 

변색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이미 변색된 은반지도 세척하시면 깔끔하게 복원하실 수 있습니다. 큰 돈 들이지 않고 가정에서 편하게 은반지를 세척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세척 주기는 1달에 1번이 가장 좋습니다. 

 

1)폴리싱 천 

시중에 판매하는 은 제품 전용 폴리싱 천을 이용해주세요. 일반 천도 있고 세척 약품이 입혀진 프리미엄 천도 있으니 상황에 따라 선택해주세요. 

 

천 원 안팎의 가격으로 매우 저렴하니 하나 구비해두시고 주기적으로 세척하실 때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2)베이킹소다와 식초

베이킹소다 1큰술과 식초 4분의 1컵을 준비해주세요. 식초에 베이킹소다를 천천히 섞어 거품을 내주세요.

 

베이킹 소다가 완전히 녹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은 제품을 넣고 헝겊으로 문지르며 닦아주세요. 닦은 후에 꺼내서 다시 마른 천으로 닦으며 광을 내주시면 됩니다. 

 

이 과정을 반복해주시면 변색된 부분이 새제품처럼 반짝반짝 빛나는 결과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3)알루미늄 포일

알루미늄 포일과 뜨거운 물, 소금 1큰술을 준비해주세요. 

 

그릇 안에 알루미늄 포일을 크게 잘라 깔아주세요. 포일 위로 뜨거운 물을 붓고 소금을 넣어 녹여주세요. 

 

그 안에 은반지를 넣고 10분간 기다려주세요. 꺼내어 마른 헝겊으로 빛이 날 때까지 닦아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