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쇼핑 꿀팁

올해의 팬톤 컬러 베리 페리 In 2022년

반응형

매년 트렌드를 분석하고 예측해서 전세계의 사회에 영향을 끼치는 기업이자 브랜드가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비슷한 양상으로 책 '트렌드 코리아'가 매년 새로운 트렌드를 발표하죠.

그 브랜드는 바로 매년 올해의 색상을 선정하여 뉴스의 헤드라인을 장식하는 '팬톤'입니다. 팬톤은 2022년에 유행할 컬러를 예측하여 이미 발표했습니다.

팬톤 컬러 베리 페리


2022년 올해의 팬톤 컬러를 설명하기 전에 먼저 팬톤의 브랜드를 소개해드리려고합니다. 팬톤은 어떤 회사인지, 왜 매년 올해의 컬러를 선정하는지, 그 기준은 무엇인지 샅샅이 파헤쳐보겠습니다.

내년에 사용할 다이어리나 봄에 입을 옷을 고민 중이시라면 2022년 팬톤 컬러를 참고하셔서 트렌드를 읽는 사람으로 거듭나보세요.

 

팬톤이란


팬톤Pantone은 10,000가지 이상의 컬러를 시스템으로 체계화 한 색채 연구소입니다. 다양한 산업분야에 정확한 컬러 선정과 색채의 아름다움을 제공하는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미국의 기업이죠.

팬톤은 컬러를 사용하거나 관련된 업무에 종사하는 전세계 사람들에게 컬러와 함께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전세계의 디자이너와 제조업자, 소매업체와 소비자들에게 컬러의 언어로 알려져 있습니다.

 

팬톤의 역사


1963년에 Lawrence Herbert가 팬톤을 창립하였습니다. 그는 보는 사람에 따라 색상의 스펙트럼이 다르다는 것을 깨닫고 '팬톤 매칭 시스템'을 개발하여 부채 형태의 표준 컬러 책을 만들었습니다.

팬톤 매칭 시스템은 특정한 색상에 일련번호와 이름을 붙여 어느 곳에서나 정확한 색을 쓸 수 있도록 하는 팬톤의 자체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또한 그래픽아트 분야의 색상 매칭에 대한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혁신적인 색상 시스템을 개발하였습니다.

매년 100여개국 이상의 나라에서 수 백가지 라이선스가 그래픽 아트, 패션, 홈, 인테리어, 플라스틱, 건축, 페인트, 산업 디자인 그리고 소비자 시장에서 이루어지고 있어 팬톤(PANTONE)에서 비롯된 많은 제품과 서비스가 활발하게 판매되고 있습니다.

오늘날, 전세계의 디자이너, 제조업자, 소매업자 등의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팬톤은 색상의 표준 언어로 알려져 있습니다. 팬톤은 2007년 10월에 X-Rite 법인에 의해 인수 되었습니다.

 

올해의 팬톤 컬러 선정 기준

팬톤 컬러 선정 기준


그렇다면 팬톤이 매년 선정하는 컬러의 선정 기준은 무엇일까요?

우선 올해의 컬러는 팬톤에서 자체적으로 꾸린 선정 위원단이 선정합니다. 선정 위원단은 먼저 미래의 시장 조사를 시작합니다. 내년에 자주 등장할 제품들의 색상을 미리 예측하고 파악하기 위한 작업이죠.

현재 소비자들이 즐겨 사용하는 색상이 아니라 아직 다가오지 않은 미래에 소비자들이 선호할 색상을 파악해야 하기 때문에 무척 까다로운 과정이죠.

시장 조사로 모은 빅데이터를 모두 취합하여 분석합니다. 후에 추가 자료 수집을 거쳐 선정의 근거 자료와 타당성 검증 과정까지 거칩니다. 모든 작업들이 완료되면 '올해의 팬톤 컬러'가 선정되고 전세계에 발표됩니다.

팬톤 컬러 In 2022년

 

팬톤 컬러 2022년


2022년에 선정된 올해의 팬톤 컬러는 '베리 페리Very Peri'입니다. 베리 페리는 바이올렛 레드에 페리윙클 블루 색이 곁들여진 파스텔톤의 색상이죠.

2022년 올해의 컬러는 기존 팬톤 시스템에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컬러를 창조하여 더욱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올해의 컬러 역사상 최초로 새로운 색상을 창조한 역사적인 순간이죠.

믿음과 일관성을 상징하는 '블루'와 역동적인 에너지를 의미하는 '레드'를 조합하여 용감한 창의성과 활기차고 역동적인 존재감을 보여줍니다.

팬톤의 부사장 로리 프레스맨Laurie Pressman은 베리 페리의 탄생 과정을 이렇게 설명합니다. "디지털 디자인이 현실의 한계를 확장시키고 다양한 가상 세계의 문을 열었으며 새로운 색의 가능성을 탐험하고 창조하는 과정에서 베리 페리가 탄생하였습니다."

이는 국제적 혁신과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것을 반영하기도 합니다. 사회가 컬러를 중요한 의사소통 형태로 인지하는 것이 지속됨에 따라 이 새로운 붉은 보랏빛과 푸른 색조가 스며든 색상은 우리 앞에 광활한 가능성을 보여준다고 덧붙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