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트의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니트의 디자인과 소재, 색상과 핏이 워낙 다양하다보니 아무리 구매해도 늘 부족하죠. 똑같은 니트는 하나도 없고 모두 조금씩 다르니까요.
단품으로도 입고 이너로도 입으며 여름을 제외한 모든 계절에 활용 가능한 아이템이 니트 말고 또 있을까요? 최근에는 니트 중에서도 유독 따뜻하고 포근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앙고라 니트가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일반적인 소재의 니트와 달리 긴 기장감의 털이 매력 포인트인 앙고라 니트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앙고라 니트 소재는 무엇인지 살펴보고 관리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특히 앙고라 니트의 고질병인 털빠짐을 방지할 수 있는 팁까지 알려드릴테니 끝까지 읽어주시면 좋겠습니다!
앙고라 니트 소재 뜻
앙고라 니트를 들어본 적은 있지만 정확히 어떤 소재인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텐데요. 우선 앙고라 니트의 소재를 알아보겠습니다.
앙고라Angora는 염소에 가까운 소과에 속하는 동물의 털을 의미합니다. 또한 털을 얻기 위해 기르거나 잡은 토끼의 품종을 뜻하기도 하고요.
앙고라는 주로 의류 제작에 사용되며 '앙고라 토끼', '앙고라 염소' 등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앙고라 토끼는 생김새와 털의 종류에 따라 크게 4가지 품종으로 나뉩니다.
'영국', '프랑스', '대형', '사틴' 등 총 4가지의 품종이며 대형 품종을 제외한 나머지 품종은 모두 중형으로 크기가 거의 비슷합니다.
앙고라 토끼의 성격은 매우 온순한 편이라 털을 손질하거나 깎아내서 얻기 매우 용이합니다. 식성이 좋은 편이라 주로 신선한 야채나 열매를 먹으며 살아갑니다.
앙고라 토끼의 털은 보통 울보다 부드러운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앙고라 니트 털빠짐 방지 방법
앙고라 니트의 매력 포인트인 긴 기장감의 털은 곧 단점이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털이 쉽게 빠져 보온성이 떨어지거나 외투 등 다른 옷에 쉽게 붙는 상황 등이 발생하거든요.
그런데 이런 털빠짐 현상을 100% 차단할 수는 없지만 최대한 털빠짐을 방지할 수는 있습니다. 생활 속에서 조금만 신경써서 관리하시면 누구나 쉽게 방지하실 수 있으니 꼭 한 번 시도해보세요.
1)구매 후 드라이크리닝 맡기기
앙고라 니트를 구매하신 후에 바로 착용하지 마시고 세탁소에 드라이크리닝을 맡겨주세요. 이후에 착용하시면 털빠짐이 훨씬 줄어들 수 있습니다.
2)정전기 방지 스프레이 뿌리기
시중에 판매하는 정전기 방지 스프레이를 앙고라 니트 전체에 골고루 뿌려주세요. 이는 마찰을 줄이는 효과를 내기 때문에 털빠짐을 예방하는데 아주 좋습니다.
3)폴리백에 보관하기
옷장에 보관하실 때는 폴리백이나, 부직포, 종이 등에 넣어주세요. 집에 남는 슈트케이스나 더스트백 같은 의류보관용품을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만약 집에 이러한 의류보관용품이 없으시다면 코트 커버를 이용해주세요. 다이소에서 3장 들어있는 코트 커버를 천 원에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부피도 커서 한 번에 여러 벌의 앙고라 니트를 보관하실 수 있어 활용도 만점입니다.
이렇게 의류보관용품에 앙고라 니트를 보관하시면 예민한 소재를 보호하실 수 있고 다른 옷에 털이 묻는 것도 방지할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리실 수 있어요.
앙고라 니트 관리 방법
앙고라 니트는 관리하기도 까다롭고 매번 드라이클리닝을 맡기기에도 부담스럽죠. 그래서 평상시에 깔끔한 상태를 유지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지금부터 앙고라 니트를 온전한 상태로 유지하고 관리하는 생활 관리 방법을 공개하겠습니다.
1)케어라벨 확인하기
니트는 앙고라,울,캐시미어같은 천연 소재와 폴리에스터,아크릴 등 합성 소재로 나뉘는데요. 보통 이 둘이 혼합되어 니트가 제작됩니다. 예를 들면 '앙고라 80%, 아크릴 20%' 같은 식이죠.
이러한 혼용률은 니트 안쪽의 왼편에 케어라벨에 모두 적혀 있습니다. 이 케어라벨을 확인해야하는 이유는 혼용률에 따라 세탁방법도 달라지기 때문이죠.
앙고라 100%같은 천연 소재의 비율이 높은 니트는 전문 세탁 업체에 드라이클리닝을 맡기시는 편이 좋습니다.
2)전용 세제 이용하기
세탁이 가능한 앙고라 니트는 전용 세제를 이용하여 단독으로 손빨래 해주세요. 이 때 차가운 온도의 물로 세탁해주세요. 뜨거운 물은 이용할 경우 자칫 니트가 늘어날 위험이 있거든요. 세탁시에 소량의 소금을 넣어주시면 밝은 컬러감을 오래 유지하실 수 있습니다.
과하게 비비지 말고 손으로 부드럽게 조물조물 문지르며 세탁해주세요. 물에 오래 담가 놓지 말고 10분 내로 세탁을 모두 끝마쳐 주세요.
케어라벨을 확인하시고 울 세탁 코스가 가능하다면 세탁 망에 앙고라 니트를 넣고 최대한 짧게 세탁기를 돌려주세요. 건조는 생략해주시고요.
세탁 후에는 비틀어 짜지 말고 마른 수건으로 가볍게 니트를 눌러 물기를 제거해주세요. 그리고 건조대 위에 평평하게 눕혀서 통풍이 잘되는 서늘한 그늘에 말려주세요.
3)보풀 제거하기
니트의 숙명인 보풀은 소재 특성상 어쩔 수 없이 생길 수 밖에 없어요. 조금씩 생길 때마다 주기적으로 제거해주시는 것이 최선이죠.
보풀이 심할 때는 스팀 다리미로 스팀을 충분히 쐬어준 뒤에 쪽가위로 보풀만 잘라내주세요. 만약 보풀 제거기를 가지고 있으시면 더욱 좋고요. 보풀 제거 뒤에는 그 부분에 다시 한 번 스팀을 쐬어줘 니트의 볼륨을 살려주세요.
또한 일회용 면도기로 보풀만 살살 밀어내서 제거하셔도 좋습니다.
귀찮아서 테이프를 많이 사용하시는데, 테이프로 큰 보풀을 제거할 수 있지만 반대로 잔털이 일어나거나 소재가 상하는 경우가 있으니 테이프 사용을 지양해주세요.
4)줄어든 니트 복구하기
잘못 세탁하여 니트가 줄어든 경험 다들 있으시죠? 이런 상황을 염두하여 줄어든 니트를 복구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35도 정도의 미지근한 물에 헤어 린스를 소량 풀어주세요. 그리고 줄어든 니트를 약 30분간 담가주세요.
이 때 줄어든 부위를 부드럽게 조물조물 주무르며 니트의 결대로 조금씩 늘려주면 니트가 쉽게 늘어납니다. 이후 니트를 꺼내 차가운 물로 헹궈주세요.
5)접어서 보관하기
앙고라 니트는 옷걸이에 걸지 말고 접어서 보관해주세요. 니트의 소재 특성상 옷걸이에 걸면 어깨 부분에 뿔이 생기며 늘어날 확률이 매우 높거든요. 안전하게 접어서 옷장에 보관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앙고라 니트의 부드러운 텍스쳐를 잃지 않기 위해 다림질은 삼가해주세요.
'추천 아이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퀼팅 자켓의 장점 파악하기 with코디 추천 (0) | 2021.12.29 |
---|---|
다운패딩의 솜털,깃털 황금비율 알아보기 (1) | 2021.12.28 |
등산 장갑 고르는 방법과 활용 꿀팁 in겨울철 (0) | 2021.12.25 |
신발 건조기 휴대용과 가정용 비교하기 with삼성 슈드레서 (0) | 2021.12.23 |
방한 부츠 고르는 꿀팁과 단점 with발건강 (1) | 2021.1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