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패션에서 가장 소홀히 여기는 아이템이 무엇일까요? 힌트는 악세사리입니다. 패션에서 사소한 부분을 차지하는 양말의 디자인과 색깔에도 관심이 늘었지만 '벨트'는 여전히 소외받는 듯합니다.
벨트가 차지하고 있는 대중적인 위치는 크게 두 가지가 아닐까 싶은데요. '명품'로고 벨트를 착용하는 사람 아니면 벨트에 관심없는 사람이 있죠. 관심이 없는 분들은 그냥 기능성을 위해 착용하는 것이지 디자인이나 크기는 크게 상관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벨트 하나만 멋스럽게 착용해도 밋밋한 룩에 포인트를 주고 센스와 개성을 드러낼 수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말씀드린 것처럼 벨트까지 신경쓰는 사람이 흔하지 않기 때문에 역으로 벨트에 조금만 공을 들여도 쉽게 스타일을 업그레이드하실 수 있습니다.
벨트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신 분들을 위해 지금부터 소개해드릴게요. 벨트의 다양한 소재부터 사이즈 측정하는 팁도 알려드릴게요. 그리고 벨트를 고르는 방법과 코디까지 알차게 정리해드릴테니 끝까지 따라와주세요!
벨트의 역사
벨트를 소개해드리기 전에 먼저 벨트의 근본을 살펴보겠습니다. 벨트의 시초는 1920년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에는 슈트나 재킷을 입을 때 바지를 몸에 고정시키기 위해 항상 서스펜더(멜빵)을 착용했습니다. 재킷 안에 항상 조끼를 함꼐 입었기 때문에 서스펜더까지 할 경우 허리를 더욱 두껍게 만들었죠.
이후 상의와 하의가 한 벌로 이루어진 싱글 슈트가 대중화되면서 서스펜더는 점차 사라지고 미국에서 개발된 벨트가 큰 인기를 끌며 대중적인 아이템으로 자리잡게 됩니다.
슈트 뿐만 아니라 스포츠웨어 시장이 성장하면서 캐쥬얼에도 적용되는 다양한 디자인의 벨트가 필수적인 패션 아이템이 되었죠.
벨트 소재별 특징
벨트에는 가죽 말고도 다양한 소재들이 사용되는데요. 벨트의 소재별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1)가죽
가죽 벨트는 가장 대중적인 소재이며 정교하고 깔끔하게 마무리되어 있고 광택 처리가 잘 되어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죽의 거친 질감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슈트 뿐만 아니라 데님과 면바지에도 두루두루 매치하기 좋습니다.
2)캔버스
캔버스 소재의 벨트는 반바지처럼 캐쥬얼한 스타일에 가장 적합합니다. 다양한 색상과 패턴의 캔버스 벨트를 착용하시면 아이비리그 룩처럼 세련된 캐쥬얼 룩을 연출하실 수 있습니다.
3)스웨이드
스웨이드 벨트는 재킷과 함께 비즈니스 캐쥬얼 룩에 안성맞춤입니다. 가을과 겨울 시즌에 한층 부드럽고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통가죽벨트를 가지고 있으시다면 스웨이드 벨트에 도전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특별하게 튀지도 않으면서 은은하게 고급스러운 느낌을 낼 때는 스웨이드 소재가 제격이죠.
4)위빙
위빙 벨트는 촘촘하게 짜인 구조 덕분에 신축성이 뛰어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축성이 높아 허리둘레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가 가능한 장점이 있죠. 면바지나 데님 등 두루두루 잘 어울리는 활용도가 높은 벨트입니다.
벨트 사이즈
벨트의 뒷면에는 사이즈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해석하는 법을 배운 적이 없죠. 그래서 직접 착용해보고 남는 부분을 잘라내는 것이 보통입니다.
하지만 버클 형식의 벨트는 길이별로 제품이 출시되기 때문에 자신의 사이즈에 맞는 벨트를 구매하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지금부터 벨트의 사이즈를 올바르게 측정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벨트의 사이즈를 측정하는 방법은 버클 핀에서부터 가운에 버튼 구멍까지의 거리를 확인하는 겁니다. 회사나 나라별로 사이즈 표시법이 조금씩 다르지만 벨트를 착용했을 때 핀이 들어가는 구멍 개수의 중앙에 오는 것이 가장 적당한 사이즈입니다.
벨트의 폭은 넓을수록 캐주얼해 보이며 너무 좁은 벨트는 허리가 빈약해 보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바지에 달린 벨트 고리 폭의 80%정도를 채워주세요.
참고로 벨트의 구멍은 보통 5개이며 7개까지 있는 것도 있습니다. 구멍간의 간격은 2.5CM 정도이며 3CM 간격도 있어 구매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벨트 고르는 방법
벨트를 고르는 방법을 간단하게 알려드릴게요.
1)단순한 디자인
벨트를 고를 때 무조건 단순하고 튀지 않는 것이 베스트입니다. 다양한 디자인과 컬러의 팬츠에 힘을 주고 벨트는 단순한 색깔과 소재로 가볍게 얹어주세요.
벨트만 제대로 착용해도 부담스러운 복부를 가려주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크게 보이지 않더라도 착용하지 않는 것보다는 착용하는 것이 나으니 벨트를 착용하는 습관을 가지시는 것이 좋습니다.
2)캐주얼과 클래식을 구별하기
캐주얼용과 클래식용 벨트를 별도로 구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용도에 따라 다른 분위기를 연출하실 수 있으니까요.
캐주얼용 벨트는 상의 색과 맞추고 클래식용 벨트는 구두 색상과 맞추시는 것이 정석입니다. 벨트의 폭은 30~40MM가 평균이니 참고해주세요.
3)명품 로고 피하기
명품 브랜드의 로고가 크게 박힌 벨트의 버클이 스타일을 살려줄 확률은 극히 낮습니다.
디자인적인 요소를 차치하더라도 큰 버클은 버튼을 모두 채운 재킷이 벌어지는 악영향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상체와 하체가 분리되어 보이는 효과까지 가미하여 매우 어색하고 튀는 위태로운 스타일이 연출되기도 하죠.
사람들의 모든 시선을 흡수하는 빅 명품 버클은 독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벨트 코디 팁
벨트는 구두나 가방, 시계와 비슷한 색상의 가죽 벨트는 매치하시는 것이 정석입니다.
1)블랙 벨트
단정하고 신뢰감있는 이미지를 원하신다면 네이비 재킷에 블랙 가죽 벨트를 착용해주세요. 모서리가 살짝 둥근 비조 벨트(갈고리 모양의 버클)를 매치하시면 보다 캐쥬얼한 느낌을 더하실 수 있습니다.
2)브라운 벨트
주로 무채색 계열의 옷을 즐겨 입으신다면 크게 튀지 않는 브라운 벨트로 은은하게 포인트를 더해보세요.
붉은 빛이 감도는 밝은 브라운 가죽 벨트에 브라운 색상의 신발 그리고 가죽 백팩을 매치하시면 경쾌하고 밝은 느낌을 내실 수 있습니다.
3)통가죽 벨트
통가죽 벨트는 캐주얼과 클래식을 골고루 섞은 비즈니스 캐쥬얼 룩에 가장 적합합니다. 은은한 광택이 나는 통가죽 벨트에 클리퍼 슈즈를 매치하시면 자연스럽고 활기 넘치는 룩이 완성됩니다.
'추천 아이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푸퍼패딩의 뜻과 스타일링 꿀팁 추천 with 숏패딩 (0) | 2022.01.12 |
---|---|
세련된 코듀로이 스타일 연출법 with세탁 방법 (0) | 2022.01.11 |
보따리상들을 위한 쇼퍼백의 실용성 탐구하기 (0) | 2022.01.06 |
활용도 만점인 니트 가디건 코디와 관리 방법 추천 (0) | 2022.01.05 |
사계절 입는 린넨의 특장점과 까다로운 관리법 파헤치기 (0) | 2022.01.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