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패션 용어

상황별 고어텍스 종류 비교하기with정품확인 팁

반응형

등산을 갈 때 가장 먼저 챙겨야 할 것은 등산 실력이 아니라 등산복이죠. 기능성 소재가 적용된 등산복부터 모자, 신발까지 풀세트로 갖춰야 등산 할 맛이 나잖아요.

고어텍스


사실 기능성 의류는 등산용 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 스포츠를 즐기거나 눈이나 비가 올 때도 유용하게 사용되는 만능 아이템이죠. 그 중에서도 기능성 소재를 대표하며 하나의 상징이자 브랜드인 '고어텍스Goretex'는 산업계 전반적으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고어텍스라는 소재를 대부분 알고는 있지만 자세한 정보를 알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일텐데요. 고어텍스가 어떻게 기능성 소재의 고유명사로 불리게 됐는지 그 이유를 자세히 파헤쳐보겠습니다.

고어텍스의 역사와 기능을 알아보고 다양한 고어텍스의 종류와 정품 확인하는 방법까지 소개해드릴게요. 그리고 헷갈리는 고어텍스 관리 및 세탁 방법까지 모두 알려드릴테니 고어텍스 제품을 갖고 계신 분들은 꼭 확인해주세요!

 

고어텍스 역사

 

고어텍스 역사


고어텍스Goretex란 듀폰 엔지니어 출신의 로버트 고어Robert W Gore가 '월버트 리 고어&어소시에이츠' 회사에서 개발한 섬유를 의미합니다. 로버트 고어는 '월버트 리 고어&어소시에이츠''사의 창업자인 월버트 리 고어의 아들로 이름의 성을 따서 회사 이름을 지은 케이스입니다.

고어텍스의 핵심 물질은 '폴리테트라 플루오로에틸렌PTFE'이라는 합성수지입니다. 160도 이상의 고온에서도 끄떡없고 무독성에 마모계수가 적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도 프라이팬 코팅에 사용되며 과거에는 의류에 적합한 물질은 아니였습니다.

1969년에 로버트 고어는 PTFE를 전선 피복류에 사용하기 위해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어느 날 열을 가하여 빠른 속도로 PTFE를 늘리다가 너무 뜨거워서 깜짝 놀라 빠른 속도로 과하게 잡아 늘렸고 기존보다 10배 늘어난 PTFE가 생성되었습니다.

실험 중에 우연히 개발된 이 소재는 '방수투습'이라는 새로운 성질을 갖게 되었습니다. 늘어난 PTFE에 생긴 미세한 구멍으로 수증기는 통과할 수 있지만 물방울은 통과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미세한 구멍의 크기는 수증기보다는 700배 크고 물방울보다는 2만배 작기 때문입니다.

이 성질이 고어텍스 의복에서 땀과 열기는 밖으로 배출하고 외부에서 침투하는 수분을 막아내는 효과적인 기능으로 적용된 것이죠.

고어텍스 기능

 

 

 

 

 

고어텍스 기능


고어텍스는 내구성, 방수성, 방풍성, 투습성 등 야외 활동에 필요한 거의 모든 기능을 갖춘 유일무이한 소재입니다. 일상생활, 스포츠를 포함한 지구의 거의 모든 환경에 최적화된 섬유가 아닐까 싶은데요.

1976년에 고어텍스가 상용화된 이래로 1978년에 에베레스트 무산소 등정에 성공한 라인홀트 메스너, 1981년 나사 최초 우주왕복선인 컬럼비아호 우주비행사, 2005년 세계 최초 남극 카약원정대 등 극한의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모두 고어텍스 소재가 적용된 의복을 착용했습니다.

고어텍스사는 엄격한 기준으로 품질을 관리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수일간 울이나 사포를 이용하여 반복해서 문지르는 내구성 테스트를 진행하고요. 극단적인 기온에서 접고 당기기를 반복하며 방수기능이 유지되는지도 테스트합니다.

특히 고어텍스 시제품의 경우에는 가벼운 이슬비부터 강한 폭우까지 다양한 우천 환경을 재현하는 '레인룸' 테스트를 반드시 통과해야 합니다.

고어텍스 종류

 

 

 

 

 

고어텍스 종류


고어텍스 소재를 고를 때는 의류를 착용하고 어떤 활동을 할 것인지를 미리 따져봐야 합니다. 야외활동의 종류와 강도에 따라 기능성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기능이 올라갈수록 당연히 가격도 올라가겠죠?

그러니 괜히 필요 이상의 과한 기능이 적용된 제품을 비싼 돈 주고 구매하기 보다 자신에게 적합한 소재를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디자인은 그 다음에 고려할 요소이고요.

고어텍스에는 크게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고어텍스 종류 상황
고어텍스 가벼운 산책이나 등산 등 기본적인 아웃도어 활동의 경우
고어텍스 액티브 산에서 뛰는 트레일 러닝이나 산악자전거 등 단시간 고강도 야외활동을 할 경우
고어텍스 프로 종주 산행이나 고산지대 등반과 같은 극한의 야외활동을 할 경우

 

고어텍스 정품 확인 방법

 

고어텍스 정품 확인


정품 고어텍스 소재가 적용된 제품에는 검은색 다이아몬트 행태그에 'GUARANTEED TO KEEP YOU DRY ™ promise’라는 문구가 새겨져 있습니다. 제품을 둘러보실 때 꼭 반드시 확인해주세요.

또한 고어텍스 의류 구매 후 고어텍스 누리집에 제품을 등록해주세요. 홈페이지gore-tex.co.kr에 들어가셔서 제품을 등록하시면 브랜드와 상관없이 고어텍스 사에서 직접 제공하는 관리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는 사람만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니 꼭 챙기시길 바라겠습니다.

고어텍스 관리 및 세탁 방법



기능성 소재라고 해서 무턱대고 세탁소에 드라이클리닝을 맡기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지금부터 고어텍스 소재를 관리하고 세탁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드라이클리닝 하지 않기

손세탁이나 세탁기를 이용하여 세탁해주세요. 40도의 물에 아웃도어 전용 세제나 울샴푸를 풀어 지퍼와 단추를 모두 잠근채 단독으로 가볍게 문질러 손세탁해주세요. 세탁기를 이용할 경우 세탁망에 넣어서 세탁해주세요.

2)표백제와 섬유유연제 사용하지 않기

손세탁 뒤에 흐르는 물에 여러번 헹궈 주시고 표백제나 섬유유연제 사용을 피해주세요.

3)발수 스프레이 뿌리기

우선 발수와 방수의 차이점부터 알려드릴게요. 발수는 물이 옷에 스며들지 않고 방울져 떨어지게하는 기능이며 방수는 물이 옷에 침투하지 않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발수성과 방수성은 별개로 발수성이 떨어지더라도 방수 기능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만약 발수성이 약해진다면 세탁 후에 발수 스프레이를 뿌리고 드럼 건조기에서 50도로 30분간 건조시키거나 스팀 다리미로 얇은 천을 대고 다리시면 발수성이 회복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