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

장화 고르는 방법과 관리 및 세탁 꿀팁 with백화현상 복구

반응형

장마철이 벌써부터 걱정인 분들 계시죠. 우산을 써도 신발과 양말이 모두 홀딱 젖고 현관문에 들어서도 흥건한 물이 따라오는 그 찝찝함을 견디기는 참 괴롭습니다. 

장화

 

이런 상황을 피하기 위한 상책은 장화를 신는 것이 아닐까 싶은데요. 장마철 뿐만 아니라 눈이 내리거나 그 후에 질퍽해진 땅에도 가볍게 발걸음을 내딛을 수 있으니까요.  

 

요즘에는 어린이뿐만 아니라 성인분들도 기능성뿐만 아니라 패션아이템으로도 장화를 자주 착용하죠. 장화가 생소하신 분들을 위해 장화를 고르는 팁과 관리 및 세탁 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장화 유래

 

장화 유래

현재 장화는 레인부츠라고 불리며 패션아이템으로 급부상하고 있는데요. 과연 장화를 언제부터 처음 신었는지 짚고 넘어가보겠습니다.

 

최초의 장화는 1815년 워터루전쟁에서 나폴레옹과의 전투에서 승리한 영국의 장군 웰링턴의 이름을 따서 '웰링턴 부츠'라고 불렸습니다. 웰링턴 장군은 전쟁에서 신을 수 있는 편한 신발을 찾다가 독일의 헤시안 부츠를 변형한 디자인의 부츠를 제작하였고 이는 영국군의 군화로 사용되며 널리 퍼졌습니다.

 

전장 뿐만 아니라 실내에서도 신을 수 있는 편안한 착화감 덕분에 인기가 퍼졌고 후에 고무재질로 제작되어 방수 기능을 더하게 됩니다.

 

패션에 실용성과 기능성이 점점 대두되면서 아름다운 디자인에 실용성을 더한 장화는 대중적인 패션 아이템으로 자리잡게 됩니다. 비오는 날 하이힐을 신고 걷는 것보다 무릎까지 올라오는 방수 장화를 신는 것이 훨씬 편하고 매력적으로 보이기 때문이죠.

 

또한 초창기에 군인들이 신던 남성적인 신발인 웰링턴 부츠를 여성이 신었을 때 발생하는 전복적인 분위기와 개성 덕분에 현재는 남성보다 오히려 여성들이 더 많이 착용하는 상황이죠. 마치 군인들이 입던 야상 점퍼를 여성들이 입었을 때 느껴지는 분위기를 떠올리시면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장화 고르는 법

 

다른 신발에 비해 장화에 대한 전문적인 정보가 많이 부족하여 디자인만 보고 쉽게 고르는 경향이 있는데요. 지금부터 장화 고르는 팁을 소개해드릴테니 구매 전에 꼭 참고하셔서 현명한 소비를 하시는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장화 고르는 팁

1)천연고무 소재 선택 

장화는 천연고무 소재를 선택해주세요. 폴리염화비닐PVC소재보다 유연성이 더 뛰어나고 한겨울에도 부츠가 딱딱하게 얼어붙지 않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연히 방수기능도 훨씬 좋으며 찢어질 가능성이 있어 얇은 소재보다는 두꺼운 소재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한 사이즈 업

장화는 평소 신는 신발보다 한 사이즈 큰 것을 선택해주세요. 여유 공간이 있어야 무릎 위로 통풍이 잘 되기 때문이죠. 장화 소재와 기능 특성상 맨발로 신으면 발에 땀이 찰 수 있기 때문에 긴 양말을 신고 착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가 예민할 경우 트러블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장화와 비슷한 길이의 양말을 선택해주세요.

 

또한 물이 흥건하여 미끄러운 바닥에서 걸어야하기 때문에 접지력이 우수한 밑창을 사용한 제품을 선택하셔야 미끄럼 방지에 효과적이니 확인해주세요.

 

장화 관리 및 세탁 방법

장화 관리 팁

장화 관리의 핵심이자 기억해야 할 한 가지는 바로 '물기 제거'입니다. 물기가 남은 상태로 장화를 방치하시면 형태가 변형되고 백화현상이 빠르게 발생하며 장화 속에 퀴퀴한 악취도 올라옵니다.

 

외출 후 집으로 돌아와 현관에서 마른 천을 이용하여 장화 안팎의 물기를 닦아주세요. 특히 장화 속은 안쪽 면에 천을 세게 눌러가며 최대한 물기를 흡수시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바로 신발장 안에 넣기보다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서 말려주세요.

 

여름과 겨울이 아닌 계절에 장기간 장화를 보관하실 경우에는 제습제나 신문지를 뭉쳐 넣어주세요. 장화의 형태 변형, 백화현상, 냄새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장화 세탁 팁

1)장화 겉에는 부드러운 스펀지에 주방세제와 같은 중성세제를 묻혀 오염을 닦아내고 물기를 제거해주세요. 

2)장화 속에도 중성세제로 세척 후 물에 헹궈주세요.

3)마른 천으로 물기를 닦아낸 후 신문지와 같은 종이를 뭉쳐 넣어 거꾸로 매달아 장화를 말려주세요. 주의하실 점은 말릴 때 햇빛을 반드시 피해주셔야합니다. 말리는 시간을 단축하겠다고 햇빛이나 헤어 드라이어를 이용하시면 고무가 상하거나 변형될 위험이 높습니다.

 

백화현상 복구 팁

천연고무로 제작된 장화의 경우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표면이 하얗게 변하는 백화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랜만에 신발장에서 꺼낸 장화에 백화현상이 일어났다면 주목해주세요.

 

장화 표면에 세차할 때 사용하는 타이어 광택제를 이용하여 골고루 닦아주세요. 얼룩이 생기지 않도록 살살 펴서 바르시면 새제품처럼 기존의 색으로 돌아오고 광택도 납니다. 스프레이형 광택제는 장화에 직접 뿌리고 로션,크림 타입의 광택제는 깨끗한 천에 묻혀서 닦아주세요.

 

타이어 광택제는 마트에서 쉽게 구하실 수 있고 5천원의 가격대로 장화 전용 클리너보다 저렴하여 추천해드립니다. 백화현상이 일어났다고 해서 고무가 상한 것은 아니므로 타이어 광택제를 이용하여 한 번 시도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