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

면도기로 피부 트러블 없이 깔끔하게 면도하는 꿀팁

반응형

매일 아침 면도날에 베이고 피부 트러블이 올라와 스트레스 받으시는 분들 많으시죠. 대부분의 남성들이 면도를 하지만 면도 하는 방법과 생활 습관에 대해서 배운 적은 거의 없을텐데요.

 

깔끔하고 피부 트러블 없이 면도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일반 면도기와 전기 면도기를 구분하여 사용 방법을 알아보고 관리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면도 후 발생하는 피부 트러블을 방지하기 위한 생활 습관도 자세히 소개해드릴게요.

 

면도기

올바른 면도 습관

 

남성의 피부는 여성에 비해 피부 수분 함량이 30% 정도 적습니다. 따라서 면도날이 피부에 닿을 경우 자극이 더 심해 올바른 면도 방법을 익혀 피부 자극을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잦은 면도를 피하기

면도기의 날카로운 칼날은 수염뿐만 아니라 피부의 각질층까지 깎아냅니다. 잦은 면도로 인해 각질층을 제거하다보면 피부의 표면이 점차 예민해지고 미세한 상처들이 계속 쌓이면서 세균 감염으로 인한 트러블이 발생합니다.

 

세안 후에 면도하기

면도는 세안을 한 후에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미지근한 물로 세안을 하여 뻣뻣하고 건조한 수염을 부드럽게 만들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샤워 후에 면도를 하면 스팀효과를 볼 수 있어 면도하기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면도를 할 경우 면도날에 피부가 베일 확률도 줄어들고 피부에 쌓인 오염 물질을 제거하여 세균의 침투를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쉐이빙 제품 사용하기

면도 하기 전에 쉐이빙 젤이나 폼을 충분히 발라 면도날과 피부 사이의 마찰을 줄여주셔야 합니다. 쉐이빙 젤이 피부에 잘 스며들 수 있도록 잠시 대기했다가 수염이 자라는 방향을 따라 면도를 해주세요. 

 

이는 면도날이 피부에 직접 닿을 때 생길 수 있는 미세한 상처들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면도 후에 마무리하기

면도를 마친 후에 차가운 물로 얼굴부터 목까지 부드럽게 씻어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켜 주시고 모공을 수축시켜주세요. 세안 후에 남은 물기는 수건으로 닦는 것보다 손으로 톡톡 두드리며 자연 건조시키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물기가 적당히 말랐으면 스킨, 젤, 로션 타입의 애프터쉐이브 제품을 발라주세요. 피부 자극을 가라앉히고 수분과 유분을 보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면도기 사용 방법

면도기 사용 방법

1)일반 면도기

일반 면도기를 사용할 때는 쉐이빙 폼을 얼굴에 꼼꼼히 발라주세요. 피부가 부드러워질때까지 2분간 기다렸다가 수염이 난 방향대로 면도를 해주세요. 수염이 말끔하게 잘리지 않는다고 역방향으로 면도기를 사용하면 피부에 상처가 날 수 있으니 유의해주세요.

 

면도 후에 면도기는 물로 깨끗하게 씻은 후 그늘에 말려 완전히 건조시킨 상태로 보관해주세요. 면도날에 물기가 남아있으면 세균이 번식하거나 녹이 슬어 피부감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면도날은 자주 교체하시는 것이 좋으며 평균 10~20회 정도 사용 후 교체해주세요.

 

2)전기 면도기

전기면도기를 사용할 때는 세안 후에 수염을 완전히 건조시켜주세요. 전기면도기 날의 방향에 따라 일자 날과 원형 날이 있는데 일자 날은 털이 난 역방향으로 면도를 해주세요. 전기 면도기는 일반 면도기에 비해 피부 자극이 덜해 역방향으로 면도를 해도 괜찮습니다.

 

원형 날은 피부 위에서 둥글게 원을 그리며 면도를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전기 면도기는 너무 빠르게 움직이면 면도가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천천히 움직여주세요. 강도도 너무 세면 피부에 손상을 가할 수 있어 손으로 가볍게 눌러주세요.

 

전기면도기의 날도 마찬가지로 자주 깨끗하게 청소를 해주셔야 합니다. 자동 세척되는 전기면도기 제품도 있으니 위생 관리가 힘드신 분들에게 권해드립니다.

 

전기면도기의 날도 소모품이기 때문에 1년~1년 반 사용하신 후에 교체해주세요. 브랜드에 따라 면도날과 면도망만 별도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