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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랩

명품 브랜드 지퍼 탐구생활 with YKK,Ri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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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 등 패션 아이템에서 지퍼만큼 가장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부자재가 또 있을까요? 대부분의 옷에 적용되는 지퍼는 평상시에 그 소중함을 알지 못하다가 제대로 안열리는 말썽을 일으키면 그제서야 중요성을 깨닫게 됩니다.

 

지퍼 

 

금속, 플라스틱 등 다양한 소재와 2Way 방식 등 기능성을 업그레이드 시켜주는 지퍼도 다양한 브랜드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고계신가요. 

 

가장 대중적으로 유명한 지퍼부터 지퍼계의 에르메스까지 오늘은 다소 생소한 지퍼 브랜드에 대해 탐구해보겠습니다. 여러분들이 현재 입고 갖고 있는 제품에 지퍼의 브랜드를 확인하며 이 글을 읽어보시면 흥미가 더 증폭될 것 같네요.

최초의 지퍼

 

지퍼 브랜드를 알아보기 전에 지퍼의 역사에 대해 간단하게 짚고 넘어가려 합니다. 지퍼는 어쩌다가 누가 발명한 걸까요?

 

최초의 지퍼

 

지퍼는 1891년에 미국인 위드컴 제드슨(Whitcomb L. Judson)이 최초로 개발했습니다. 몸집이 컸던 제드슨은 매일 허리를 굽혀 신발 단추를 풀고 채우는 것이 버거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지퍼를 발명한 것이죠. 1893년에 미끄러져 움직이는 지퍼Clasp Locke를 고안해 특허를 받았습니다. 

 

당시의 지퍼는 지금과 달리 뻑뻑하고 사용하기에 불편한 점이 많아 대중적으로 널리 사용되지는 않았습니다. 지퍼에 물이라도 묻으면 녹물이 나와 지퍼를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할 정도였습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한 스웨덴의 기드온 선드백이 1913년에 대중화를 성공시킵니다. 

 

굿리치 컴퍼니Goodrich company의 사장인 버트램 워크B.G Work가 1923년에 최초로 지퍼Zipper라는 명칭을 사용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지퍼 브랜드 YKK

지퍼의 대명사이자 가장 대중적으로 유명한 지퍼의 브랜드는 YKK일 것입니다. YKK는 1934년에 요시다 타다오가 창립한 일본 지퍼 브랜드입니다. YKK는 '요시다 공업 주식회사(Yoshida Kogyo Kabushikikaisha)'의 약자를 의미합니다.

 

지퍼 YKK

 

YKK는 전 세계 지퍼 시장의 약 50%를 점유하고 있어 지퍼 2개 중 1개가 YKK일 정도로 대부분의 공산품에서 흔하게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25살에 지퍼 회사를 창립한 요시다는 초기에는 손으로 직접 지퍼를 제작했는데요. 아무래도 수작업으로 진행하다보니 품질이 떨어져 이를 극복하기 위해 미국의 자동제조기를 도입하는 것을 고심합니다.

 

왜냐하면 당시 회사의 자본금이 500만엔인데 자동제조기의 가격은 1,200만엔이였기 때문이죠. 회사 구성원들의 반대에도 무릅쓰고 기계를 구입하기로 결김한 요시다의 모험은 회사 성장의 튼실한 밑바탕이 되었습니다.

 

YKK가 세계적인 지퍼 회사로 성장한 배경에는 미국의 데님 브랜드 리바이스의 도움이 결정적이였습니다. YKK가 지퍼를 자동으로 부착하는 기계를 리바이스에 공급하며 YKK는 리바이스사에 지퍼를 납품하는 유일한 독점사로 지정됩니다. 

 

이후 품질 위주의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공급사를 늘려 성장을 거듭한 결과 전 세계 72개국에 108개사를 운영하며 10만 곳이 넘는 고객사를 보유한 글로벌 기업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YKK 지퍼는 뛰어난 품질과 내구성으로 의류 브랜드에 주로 납품합니다. 1만번을 여닫아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지퍼로 유명세를 얻기 시작했죠.


1993년 타계한 요시다 타다오 회장은 생전에 “하나가 불량품이면 YKK 지퍼는 전부 그렇다고 생각하라”는 말을 하며 늘 제품의 퀄리티를 최우선으로 강조했다고 하는데요. 역시 최고의 제품은 본질에 충실해야 완성되는 것 같습니다.

 

지퍼 브랜드 Riri

지퍼 Riri

Riri는 1923년 취리히에서 창립된 스위스의 지퍼 브랜드입니다. 대량 생산에 초점을 맞춘 다른 브랜드와 달리 오직 스위스의 공장 한 곳에서만 고품질의 지퍼를 소량으로 생산합니다. 루이비통, 에르메스, 로로피아나 등 명품 중의 명품 브랜드가 riri의 주 고객사입니다. 그래서 지퍼계의 에르메스라는 별칭도 얻게 되었죠. 

 

명성에 비해 대중적인 인지도는 YKK에 비해 부족한데요. 그 이유는 굉장히 가격대가 높은 Riri 지퍼를 사용할 수 있는 브랜드가 극히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

 

지퍼 Riri

 

그런데 인지도도 부족하고 가격도 높은 지퍼를 왜 명품 브랜드들이 앞다퉈 사용할까요? 이는 리리 지퍼만이 구현할 수 있는 상징적인 디자인 덕분입니다. 다른 브랜드에서 볼 수 없는 리리 지퍼 이빨의 맞물린 모양은 매우 훌륭한데요. 단지 기능성뿐만 아니라 디테일한 심미성까지 강조하는 명품 브랜드다운 선택이죠.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스위스에 한 곳의 공장에서만 소량 생산하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수급이 어렵습니다. 설령 재고가 있다고 하더라도 가격이 부르는 게 값인 상황이죠. 하지만 디자이너라면 제품의 완성도를 위해 무슨 수를 써서라도 반드시 사용하고 싶은 마성의 지퍼입니다. 

 

공식 홈페이지에 방문하셔서 Riri 지퍼의 디자인을 유심히 살펴보시면 그 디테일의 차이를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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