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

프라이팬 수명 연장하는 식약처에서 공개한 비법

반응형

요리를 하다보면 기름칠을 했음에도 프라이팬에 음식이 달라붙어 스트레스 받은 적 있으시죠. 아마 이 때쯤이면 프라이팬 교체시기가 다가온 것일텐데요. 프라이팬의 교체 시기를 늘려줄 꿀팁들을 소개해드릴게요.

 

프라이팬은 소재와 코팅 방식이 안전한 고가 제품이라도 시간이 지나면 코팅이 벗겨지는 소비재입니다. 따라서 코팅이 잘 벗겨지지 않도록 프라이팬을 사용하고 관리하는 방법들을 알려드릴게요. 또한 처음 프라이팬을 구매했을 때 반드시 알아야 할 길들이는 방법도 살펴보겠습니다. 

 

 

 

 

프라이팬 길들이는 방법

프라이팬 길들이는 방법

 

 

 

 

코팅 프라이팬

1)물로 닦아주기

처음 구매한 프라이팬은 공장 출고 처리 과정에서 발생한 화학물질이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른행주로 가볍게 닦고 사용하지말고 물로 깨끗이 씻어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이 때 프라이팬의 표면에 흠집이 나지 않도록 부드러운 수세미를 사용해서 설거지하듯이 닦아주세요. 일반 세제가 아닌 천연 세제를 사용하시면 프라이팬 포면에 더욱 좋습니다.

 

2)식초를 넣고 끓이기

깨끗하게 닦은 프라이팬에 물을 2/3 받은 후 식초를 2스푼 넣고 팔팔 끓여주세요. 끓이면 프라이팬 표면에 달라붙은 불순물이 깔끔하게 세척되고 살균 효과도 보실 수 있습니다.

 

3)식용유로 닦아주기

깨끗하게 세척하고 말린 프라이팬을 약불 위에 올려 달궈주세요.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약간 두르고 키친타월로 골고루 부드럽게 닦아주세요. 이 과정을 3번 반복해 코팅을 길들이는 것을 권장합니다.

스테인리스 프라이팬

1)온수에 식초를 넣고 닦기

스테인리스 프라이팬에 온수를 받은 후 주방 세제를 살짝 풀고 식초를 2스푼 넣고 깨끗하게 닦아주세요.

 

식초를 넉넉히 부을수록 불순물 제거와 살균 효과를 극대화하실 수 있습니다. 이 때 철수세미보다 부드러운 수세미로 살살 닦아야 표면에 흠집이 생기지 않습니다.

 

2)식용유를 붓고 끓이기

깨끗하게 세척한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붓고 중불에서 5분 정도 끓여주세요. 이 과정에서 표면의 틈 사이로 오일이 스며들어 코팅 역할을 해줍니다. 부식 예방은 덤이고요.

 

3)예열 후 조리하기

프라이팬을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예열 작업을 해야 음식이 눌어붙지 않습니다. 3분 정도 중불에 프라이팬을 예열한 후 식혔다가 기름을 두르고 다시 불을 켜 기름이 뜨거워졌을 때 음식 재료를 넣고 조리해주세요.

4)세워서 수납하기

오일 코팅을 한 프라이팬은 포개어 놓으면 쉽게 흠집이 날 수 있어 정리대를 활용하여 프라이팬끼리 닿지 않도록 세워서 보관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프라이팬 관리법

프라이팬 관리법

 

요리 후에 바로 옮기기

프라이팬으로 요리를 한 이후에는 그대로 두지 말고 곧바로 다른 용기에 옮겨 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염분이 많은 음식물을 오래 놓아두면 코팅이 약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빈 프라이팬을 장시간 가열하는 것도 피해주세요. 뒤집개는 목재나 합성수지제 등 손상을 덜 일으키는 부드러운 재질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굵은 소금을 뿌리기

프라이팬을 세척할 때는 철 수세미 보다 부드러운 수세미와 천연 주방 세제를 사용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음식물이 눌어붙어 세척이 난감한 경우에는 굵은 소금을 골고루 뿌린 후에 3분간 가열한 후 키친타월로 닦아내주세요.

 

정기적으로 교체하기

식약처에서는 코팅 프라이팬 표면을 철 수세미로 1년간 반복 마찰시키면서 중금속이 얼마나 나오는지 확인햇습니다. 납이처음에만 중금속이 미량 나오고 이후에는 코팅 손상 정도와 상관없이 거의 검출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정부 안전 기준과 비교하면 매우 적은 양이라서 인체에는 전혀 영향이 없다고 합니다.

 

이는 프라이팬 구입 후에 처음에만 깨끗이 세척하고 사용하시면 된다는 뜻인데요. 그러나 코팅이 심하게 손상되고 프라이팬 바닥이 드러날 정도로 벗겨지면 알루미늄 검출이 늘어난다고합니다. 적은 양이지만 알루미늄이 늘어나는 추이를 봤을 때 다른 금속도 나올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혹시 모를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코팅이 벗겨지고 마모가 심한 제품은 새로운 코팅 프라이팬으로 교체해서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