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

적정 혈압 수치를 유지하는 4가지 방법 - 동네생활지식인

반응형

내가 고혈압 혹은 저혈압이 아닐까 불안한 마음에 건강검진을 받았던 경험 있으신가요? 최근에는 중장년층과 노년층 뿐만 아니라 2030세대들도 혈압 수치를 신경 쓰는 추세입니다.

혈압 관리법

환경과 식습관의 변화로 혈압 질환이 발생하는 연령대가 점점 낮아지고 건강을 과신하고 관리를 소홀히 하는 젊은 층의 증가가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연령을 불문하고 혈압을 관리하는 팁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고혈압과 저혈압을 판단하는 수치 기준을 알려드리고 고혈압과 저혈압의 차이점을 살펴보겠습니다. 고혈압과 저혈압 중에서 어떤 것이 건강에 더 위험한지 궁금증을 가지셨던 분들께서는 끝까지 읽어봐주세요!

 

 

혈압 관리법

1)식이요법 관리

고혈압 환자들은 채소의 섭취량을 늘려야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식물성 식품은 고혈압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나트륨의 함유량이 적고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적인 칼륨의 함유량이 매우 높습니다.

 

혈압 관리에 좋은 대표적인 식품으로는 삶은 감자와 고구마, 요구르트, 바나나, 토마토 등이 있습니다. 매일 아침 식사를 챙기는 것도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매일 아침 식사를 챙기는 사람은 거르는 사람보다 혈압 수치도 낮아지고 체중도 감량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저혈압 환자는 고혈압 환자와 달리 소금이 조금 첨가된 음식을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약간의 소금을 첨가하여 균형잡힌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해주세요. 기립성 저혈압으로 두통과 현기증 증상을 겪는 분들은 고단백질 식단을 통해 부족한 기운을 챙기실 수 있습니다.

 

2)생활습관 바꾸기

심리학 논문에 의하면 불안감과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사람은 침착한 사람보다 혈압이 높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고혈압 환자는 평소에 운동이나 명상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마음을 차분하게 관리하는 생활 습관을 들이기를 권장합니다.

 

현기증과 두통 증상을 겪는 저혈압 환자는 앉거나 누워있는 상태에서 일어나기 전에 발과 발목 부위를 주물러주세요.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는 생활 마사지 방법이며 압박 스타킹을 신어 다리를 조이는 것도 혈류의 흐름을 돕는 좋은 방법입니다.

 

뜨거운 물로 장시간 샤워를 하거나 찜질방이나 스파처럼 온도가 높은 공간에 머무르는 것은 지양해주세요. 두통이나 현기증 때문에 샤워실에서 넘어질 뻔한 경험이 있으시다면 주변에 다칠만한 물건들을 모두 치워주세요. 욕실 바닥에 미끄러지지 않도록 늘 물기를 닦는 것도 부상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3)꾸준히 운동하기

꾸준히 운동을 하면 심장에 산소를 효율적으로 공급할 수 있어 혈압 관리에 효과적입니다.

 

1주일에 4번씩 30분간 유산소운동만 해도 충분합니다. 혈류의 흐름을 촉진시키는 규칙적인 운동을 꾸준히 실천해보세요. 다리가 자주 붓고 통증이 느껴진다면 누워서 자전거를 타는 동작을 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비타민D의 수치가 낮을 경우 고혈압 발병 위험률이 올라간다고 하는데요. 주말이나 평소에 시간을 내서 햇볕을 쬐며 산책을 하시면 비타민D도 생성되고 스트레스도 해소하실 수 있습니다.

 

4)체온 유지하기

기온이 급격히 저하되는 겨울철 한파의 날씨에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적정 실내 온도를 유지하고 외출 시 보온성이 충분한 옷을 입어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혈압 관리에 매우 중요합니다.

 

실내 온도가 1도 내려갈 때마다 수축기 혈압이 1.3mmHg, 이완기 혈압이 0.6mmHg 올라가니 참고해주세요.

고혈압과 저혈압의 차이점

고혈압과 저혈압의 차이점

 

고혈압 특징

고혈압은 가족력이 있는 질환이며 고연령층에게 발병률이 높습니다. 가족 중에 고혈압 환자가 있다면 고혈압 발병 확률이 높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흡연을 자주 하는 사람의 경우 혈관이 수축되고 혈전이 발생하여 고혈압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과체중과 적은 신체활동량도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며 염분을 과다 섭취할 경우 삼투압 작용으로 인해 혈류량이 증가합니다.

 

평소에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음주, 과식, 흡연을 즐긴다면 혈압이 높아지니 최대한 피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고혈압 수치

최소 2회 혈압을 측정했을 때 140/90mmHg 이상일 경우 고혈압으로 판명됩니다.

 

구분 수축기 이완기
정상 120 미만 80 미만
고혈압 전단계 120~139 80~99
고혈압 1단계 140~159 90~99
고혈압 2단계 160 이상 100 이상

 

저혈압 특징

저혈압은 알레르기에 의한 쇼크, 임신, 혈관이 확장되거나 출혈이 일어났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장의 혈액 박출량이 감소하는 등 심장에 이상이 생겼을 때도 혈압이 감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혈압 수치

통상적으로 혈압이 100/60mmHg 이하일 때 저혈압이라고 부릅니다. 기립성 절혈압의 경우 누운 상태에서 일어났을 때 수축기 혈압이 20mmHg, 확장기 혈압이 10mmHg 이상 떨어졌을 때를 의미합니다.

혈압 측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