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

어깨통증 진단하고 스트레칭하는 방법

반응형

업무와 공부에 많은 시간을 보내거나 늘 스마트폰을 붙들고 지내다보니 어깨가 뻐근하고 통증이 느껴질 때가 많으시죠. 거의 모든 상체 활동에 어깨가 사용되기 때문에 쉽게 다치고 회복 속도도 느리기 때문에 평소에 어깨 관리에 신경을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깨통증 원인

간혹 어깨에 통증이 느껴짐에도 불구하고 방치하다가 더 큰 질병으로 악화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한 어깨통증에 대한 정보들을 소개시켜드릴게요. 어깨통증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질환들을 살펴보고 어깨통증 셀프 자가진단법도 알려드릴게요. 또한 생활 속에서 실천 가능한 어깨통증을 줄여주는 스트레칭까지 가르쳐드리겠습니다.

 

 

어깨통증 원인 

어깨통증 의미

어깨통증이란 어깨 관절을 포함하는 관절, 근육, 근육과 인대 사이 활액낭, 주변의 인대, 어깨에 분포하는 신경 등에 발생하는 통증을 의미합니다.

 

어깨는 신체 중에서 360도 회전이 되는 유일한 관절이며 관절과 근육 구조가 복잡하여 통증의 원인도 다양합니다. 일상 생활에서 어깨는 끊임없이 움직이기 때문에 무리한 움직임이나 외상, 사고, 잘못된 자세나 운동 부족, 오랜 시간 경직된 자세로 앉아있을 경우 어깨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오십견

팔을 움직일 때마다 어꺠에 통증이 느껴지신다면 오십견을 의심해볼만 합니다. 오십견은 어깨 관절을 감싸는 관절낭이 노화로 인해 굳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모든 어깨의 움직임에서 불편함을 유발하며 팔을 뻗고 굽히는 모든 움직임에 제한이 생깁니다. 또한 어깨가 뻑뻑하게 굳은 느낌이 들고 강제로 팔을 올리려고 해도 팔이 높이 올라가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2)목디스크

어깨에 담이 자주 걸리고 저릿하다면 목디스크를 의심해볼만 합니다. 목디스크는 목 뼈 사이에 존재하는 디스크가 돌출되어 신경을 압박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가만히 있을 때도 어깨가 저릿하게 아프며 어깨 뿐만 아니라 목, 날개뼈, 팔이 함께 저린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취침 후 아침에 기상시 목과 날개뼈 통증이 심하고 팔까지 저린 증상이 나타날 경우 대다수 목디스크일 확률이 높습니다.

 

3)석회화건염

석회화건염은 혈액순환 장애 등으로 어깨 힘줄에 칼슘이 침착되며 힘줄과 근육을 자극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석회가 어깨 힘줄과 근육을 누를 자세를 취할 때 통증이 심해집니다.

 

자려고 누울 때 체중이 어깨에 쏠리며 석회가 힘줄을 자극하기 쉬운 자세를 취할 경우 어깨가 찌릿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석회화건염이 발생했을 경우 석회를 빼내는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4)회전근개증후군

회전근개증후군이란 어깨뼈를 둘러싼 회전근개(어깨를 움직이는 근육과 힘줄)가 노화와 외상으로 약해져 찢어지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팔에 힘을 줄 수 없어 가벼운 물건을 들기도 힘듭니다.

 

옆으로 나란히 자세를 취하기 어렵다면 회전근개증후군의 초기 증상으로 의심해볼만 합니다. 회전근개가 완전히 파열되면 끊어진 부위를 봉합해야 합니다.

 

5)어깨탈구

어깨 탈구는 팔을 전혀 움직일 수 없을 때 의심해볼만 합니다. 허용된 범위 이상으로 팔이 꺾이거나 무리한 운동을 했을 때 생길 수 있습니다.

 

대부분 손으로 관절을 다시 끼워 넣는 도수 정복으로 치료 가능하며 탈구가 발생하면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의사에게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어깨탈구를 방지하기 위해 운동할 때 바닥에 어깨가 세게 부딪치거나 공을 앞으로 힘차게 던지는 동작을 취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바르게 서고 앉는 습관을 들이고 어깨 스트레칭을 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어깨통증 자가진단법

 

 

어깨통증 자가진단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1)손으로 페트병이나 캔을 잡고 엄지손가락이 땅바닥을 가리키도록 팔을 안쪽으로 회전시킨 상태에서 팔을 어깨 위로 힘껏 들어 올립니다. 어깨의 통증이 심해지거나 올릴 수 없다면 회전근개파열을 의심해볼만 합니다.

 

2)팔을 몸 뒤로 돌린 상태에서 팔을 뒤로 밀어주세요. 이 때 어꺠의 통증이 심하거나 팔을 뒤로 밀 수 없다면 회전근개파열을 의심해볼만 합니다.

 

3)팔꿈치를 몸에 붙이고 팔을 외회전해주세요. 어깨 통증이 심하거나 바깥으로 회전할 수 없다면 회전근개파열을 의심해볼만 합니다.

 

어깨통증 줄여주는 스트레칭

등 뒤로 수건 올리기

수건을 등 뒤로 잡은 후 아프지 않은 어깨의 팔로 수건 위쪽을 잡고 아픈 팔은 수건 밑쪽을 잡아주세요. 아프지 않은 어꺠의 팔로 수건을 위로 천천히 잡아당겨주세요. 통증이 나타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잡아당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팔을 올린 상태에서 5초간 멈췄다가 다시 천천히 내리는 것을 10회 반복해주세요.

 

막대기 잡고 팔 올리기

무릎을 세우고 똑바로 누운채 아프지 않은 팔로 막대기 아랫부분을 아픈 팔로 윗부분을 잡아주세요. 아프지 않은 팔로 아프지 않을 정도로 막대기를 밀어 올려주세요 

 

아픈 팔이 올려진 상태에서 5초 멈춘 후 다시 천천히 내려주세요. 이 때 아프지 않은 팔의 힘으로 내리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10회 반복해주세요.

 

깍지 끼고 팔 머리 위로 올리기

양발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서거나 의자에 앉아주세요. 양손을 깍지 끼고 손바닥이 밖으로 향하게 팔을 쭉 펴주세요.

 

깍지 낀 상태로 천천히 팔을 머리 위로 뻗어 5초간 유지했다가 천천히 앞으로 내려주세요. 10회 반복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