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

요로결석 특히 여름철에 조심해야 하는 이유

반응형

10명 중 1명에게 발생한다는 요로결석은 특히 여름에 더 자주 찾아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남성들만 겪는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남성의 발병률이 더 높은 것인지 여성들도 겪는 생활 질환입니다.

 

요로결석 특징

극심한 통증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요로결석에 대해 살펴보려합니다. 우선 요로결석이 어떤 질병인지 알아보고 초기 증상과 원인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또한 생활 속에서 쉽게 실천 가능한 요로결석을 예방하는 방법도 알려드릴게요.

 

요로결석 특징

요로결석 증상

소변이 생성되어 체외로 배출되는 경로를 요로라고 합니다. 요로결석이란 특정 원인에 의해 요로에 돌이 형성되어 감염이나 요폐색 등 합병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주로 20~40대 나이에 쉽게 나타나며 여자보다 남자에게 2배 이상 많이 발생합니다.

 

요로결석의 대표적인 증상은 심한 통증이 갑자기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며 허리 부분 깊은 곳에서 시작하여 허리 주위로 퍼져 남성은 고환 아래쪽으로 퍼지고 여성은 방광 쪽으로 퍼집니다. 신장에 결석이 생겨 발생하는 이러한 예리한 통증을 신산통이라고 부릅니다.

 

통증은 갑자기 발생했다가 사라지고 다시 발생하는 간헐적인 형태를 보입니다. 통증이 악화될 경우 구토, 발한, 오심, 창백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고통을 느끼며 빈뇨(잦은 소변)를 겪습니다.

 

요로결석이 소변과 같이 빠져나올 때 고통이 빠르게 사라지며 결석이 요관에 박힐 경우에는 소변이 축적되어 신장이 부풀어 오르기도 합니다. 소변에 씻겨 내려갈 정도로 아주 작은 크기의 결석은 증상을 유발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요로결석 원인

요로결석의 원인은 아주 다양하지만 대표적인 것은 칼슘 대사과정의 환경적, 유전적, 식습관 문제 등이 해당됩니다. 땀이 많이 날 때 땀으로 수분이 배출되면서 소변이 농축되면 신장, 방광, 요관에 결석이 생기기 쉽습니다. 

 

또한 햇볕을 쐬면 우리 몸에 비타민D가 활성화되어 칼슘이 생성되는데 과도하게 생성될 경우 칼슘의 배출량이 증가하여 결석 발생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겨울보다 여름에 요로결석이 2~3배 더 많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요로결석 진단법

환자의 결석 크기, 위치, 단단함 등을 확인하기 위해 먼저 소변과 혈액검사를 진행합니다. 단순 복부 엑스레이 촬영, 요로 조영술, 초음파 검사, CT촬영 등 환자의 신체 상태를 고려하여 다양한 검사를 진행합니다. 

요로결석 예방법

요로결석 예방법

요로결석 예방법은 주로 요로결석을 이미 겪은 사람이나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사람에게 효과적으로 적용됩니다. 특히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6개월~1년 마다 정기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1)충분한 수분섭취 

낮에는 2시간마다 물을 2잔씩 마시고 저녁식사는 국물 요리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밤에는 취침 전까지 물 2잔을 마시고 취침 도중에 깰 경우 2잔을 더 마시면 충분한 소변량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수분 섭취를 위해서는 물이 가장 좋고 대체 음료로는 오렌지 쥬스나 레몬 쥬스를 권장합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땀 배출이 많아 수분이 다량 배출되므로 평소보다 더 많은 양의 물을 섭취하는 것이 요로결석을 예방하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2)염분 섭취 제한

염분은 과 칼슘뇨증을 유발하여 요로결석이 발생하도록 만듭니다. 따라서 평소에 짜게 먹는 분들이라면 염분 섭취량을 조금씩 줄여가며 식습관을 교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3)음식 제한 

요로결석을 유발하는 몇가지 음식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유와 유제품 및 치즈류와 시금치 섭취를 피해주세요. 이는 칼슘이 많은 음식으로 칼슘수산 석과 칼슘인산석을 형성합니다. 단백질이 많은 고기류도 피해주세요. 요산과 인산이 풍부하여 요산석과 칼슘인산석을 형성합니다.

 

비타민 C, 커피, 코코아, 무화과, 후추, 홍차 등 수산이 많은 음식들은 칼슘수산석을 형성하므로 섭취를 지양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