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

매트리스에서 꿀잠 자는 3가지 노하우 대공개

반응형

침대 매트리스를 브랜드와 가격만 고려하고 구매하는 분들 많으시죠. 특히 요즘에는 직접 누워보지 않고 인터넷으로 구매하는 경우도 부지기수이고요. 한 번 구매하면 족히 몇 년은 사용할 침대 매트리스를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매트리스 고르는 방법

 

매트리스를 구매하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들을 알려드릴게요. 또한 매트리스를 오래 사용하기 위한 관리법도 살펴보겠습니다. 숙면을 취하기 위한 매트리스에 대한 정보들을 정리해드릴테니 꼭 참고해보세요!

 

매트리스 고르는 방법

1)신체 압력 배분

매트리스에는 신체의 모든 부분이 닿기 때문에 인체 공학적인 디자인인지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매트리스 위에 누울 때 미러부터 등, 허리, 다리 등 네 군데로 압력이 몰립니다. 이 중에서 가장 많은 압력이 가해지는 부위는 허리입니다. 

 

압력이 균등하게 배분되지 않는 매트리스에서 잠을 자면 아침에 기상했을 때 결리는 듯한 근육통이 발생하거나 몸이 찌뿌둥할 수 있습니다. 

 

2)매트리스 크기

사람은 잠을 잘 때 20번 이상 조금씩 뒤척이기 때문에 반듯이 누웠을 때 기준으로 양쪽, 위아래에 충분한 여유 공간이 있는 크기를 선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싱글, 슈퍼 싱글, 더블, 퀸, 킹 등 다양한 사이즈의 매트리스를 시중에서 판매하기 때문에 직접 누워보고 나에게 가장 적합한 크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3)매트리스 소재

공기 순환이 잘 이뤄지는 매트리스 소재의 경우 집먼지 진드기 같이 미세물질이 번식한느 것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면이나 천연 소재의 매트리스는 수면 중에 배출하는 땀을 흡수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매트리스 커버를 분리하여 세탁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팁입니다.

 

4)매트리스 위치 선정

 
매트리스를 놓아둘 공간의 특징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원룸에서 침대 가구 없이 오직 매트리스만 놓는다면 최대한 높은 매트리스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매트리스가 두꺼운 경우 상당히 무거울 수 있기 때문에 2~3단으로 접을 수 있는 매트리스를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5)직접 누워보기

매트리스는 제품 특성상 한 번 구매하면 바꿀 수도 없고 장기간 사용해야 합니다. 잘못 구매할 경우 오랫동안 허리와 몸에 무리가 갈 수 있고 숙면을 취하지 못해 삶의 만족도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트리스는 가능하다면 직접 매장에 가서 눕거나 앉아보고 손으로 만지고 느껴보며 다양한 제품들을 비교해서 나에게 맞는 매트리스를 찾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매트리스 관리법

매트리스 관리법

주기적으로 위치를 돌려주기

사람은 매일 같은 위치에서 같은 자세로 매트리스에 누워 잠을 자기 때문에 한 자리만 움푹 패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3달에 1번 매트리스를 좌우로 돌리고 6개월에 1번은 상하로 뒤집어 주시며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매트리스 커버 사용하기

잠을 잘 때 땀을 흘리거나 분비물이 묻을 수 있기 때문에 매트리스의 커버를 씌워 표면이 오염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침구 청소기를 이용하여 먼지를 수시로 제거하거나 전문 업체의 케어 서비스를 받는 것도 좋은 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