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

건강하고 맛있게 현미 먹는 방법 알아보기

반응형

건강한 식습관을 위해 백미보다는 현미를 선호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텐데요. 현미가 왜 건강에 좋은지, 어떤 효능이 있는지 궁금증을 해결해드리겠습니다. 

현미 효능

현미의 효능을 200% 끌어올릴 수 있는 올바른 섭취 방법도 소개해드릴게요. 늘 하던대로 아니면 부모님에게 배운 방식으로만 현미를 드셨던 분들께서는 꼭 주목해주세요! 

 

 

 

 

 

현미 효능

 

 

 

 

백미에는 5%의 영양가만 남아있는 반면 현미에는 백미보다 13배 이상의 영양가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건강을 위해 현미와 함께 잡곡을 섞어 밥을 짓는 이유입니다.

 

현미를 섭취했을 때 얻을 수 있는 건강상 효능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체중 감량

현미에 함유된 풍부한 식이섬유는 음식의 칼로리를 억제시키고 포만감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당분의 흡수 속도를 늦춰 체중감량에도 도움이 됩니다.

 

2)혈관질환 개선

현미에 함유된 옥타코사놀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혈관 건강을 향상시킵니다. 체내에 콜레스테롤이 흡수되는 것을 막고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환자들에게 현미 섭취를 권장합니다.

 

3)피로 회복

현미의 옥타코사놀 성분은 운동 에너지인 글리코겐을 향상시켜 피로 회복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4)당뇨 예방

현미는 혈당지수인 G1 수치가 낮아 혈당이 급격히 상승하는 것을 억제시켜 당뇨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백미에 비해 단백질과 미네랄 등 영양소도 풍부합니다.

 

현미의 배아와 쌀겨층에는 리놀레산 성분이 풍부하여 노화 방지와 동맥경화에도 효과적입니다. 

 

5)항암작용  

현미에 함유된 프로테아제, 세레늄, 베타시스테롤 성분은 항암 효과가 매우 뛰어납니다. 현미를 꾸준히 섭취한 사람의 경우 암세포의 증식을 감소시키며 암의 진행 속도를 늦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현미 먹는 방법

현미 섭취 방법

 

 

 

 

물에 오랜 시간 불리기

현미는 백미에 비해 오랜 시간 물에 불린 후에 밥을 지어야 합니다. 부드러운 식감을 선호하신다면 8시간 불리는 것을 권장합니다. 오래 불린다고 해서 영양분의 손실은 없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비율 정하기

현미의 까끌까끌한 거친 식감이 불편하거나 현미밥을 처음 드시는 분들이라면 현미멥쌀과 현미찹쌀을 5:5 비율로 섞어서 드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현미밥에 익숙해졌다면 현미멥쌀과 현미찹쌀을 6:4로 바꾸셔도 괜찮습니다.

 

가열온도 확인하기

현미밥을 맛있게 짓는 방법은 압력밥솥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현미는 특성상 속껍질에 쌓여있어 백미보다 딱딱합니다. 따라서 압력밥솥을 이용하여 현미와 물의 비율을 똑같게 맞춘 후 높은 온도의 불을 이용하여 15분간 가열해주세요. 이후 중간 불로 5분간 가열했다가 30분간 뜸을 들이시면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일반 전기밥솥을 사용할 경우에는 현미와 물을 1:1.2 비율로 맞춰주세요. 밥을 짓고 뜸들인 후에 추가로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뜸들인 후에 물을 자작하게 부어 밥짓기 버튼을 다시 눌러주세요.

 

오래 씹기

현미를 먹는 올바른 방법은 천천히 오래 씹는 것입니다. 현미의 속껍질이 입안에서 충분히 깨지고 씹혀야 현미의 영양소를 온전히 흡수할 수 있고 소화도 더 잘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