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 아이템

더플 코트의 원조와 특징 살펴보기 with떡볶이 코트

반응형

유행은 돌고 도는 법이죠. 올해도 다시 더플 코트가 돌아왔습니다. 떡볶이코트라는 애칭을 가지고 있는 더플 코트의 인기가 여전히 식을줄을 모르네요. 이제 누구도 부정하지 못할 클래식 아이템으로 정착한 듯합니다. 

 

더플 코트

 

과거에 담긴 추억을 떠올릴 수 있고 유행을 타지 않으며 변치 않는 디자인의 더플 코트를 옷장에 하나 장만해두시면 후회하지 않으실 겁니다. 세월이 지날수록 애정이 더해질테니까요.

 

부모님 세대분들도 즐겨입으셨던 더플 코트는 언제부터 대중들에게 보급됐을까요? 오늘은 더플 코트의 스토리에 대해 살펴보려 합니다. 먼저 더플 코트의 유래이자 시초를 알아보고 더플 코트의 특징을 자세하게 소개해드릴게요.

 

더플 코트의 유래

 

더플 코트는 야상점퍼와 마찬가지로 군인들을 위해 제작된 의류입니다.  유독 군대에서 보급용으로 제작된 의류나 악세사리들이 현재까지 사랑받는 패션 아이템으로 정착된 경우가 많은 듯하네요.

 

지금부터는 더플 코트의 시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벨기에의 더플 마을

 

더플 코트의 더플Duffel은 벨기에 앤트워프 남쪽의 작은 도시명을 의미합니다. 이 도시에서 생산된 거칠고 두껍게 짠 울 재질의 천을 사람들은 더플(천)이라고 불렀습니다. 더플은 보온성이 뛰어나고 질긴 특징을 가지고 있어 겨울용 외투에 주로 사용됐습니다. 

 

19세기 초 벨기에와 가까운 폴란드에서 군인들을 위해 더플로 만든 외투를 보급하기 시작하며 더플 코트Duffle coat라는 명칭으로 불리기 시작했습니다. 

 

더블 코트 유래

 

2)영국 해군

 

19세기 말에 영국의 한 상인인 존 패트리지John Partridge는 더플 코트의 상품성을 한 눈에 알아보고 고국으로 가지고 가서 사람들에게 소개합니다. 더플 코트는 널리 퍼져 원형 그대로 보존된 상태로 영국의 해군에게까지 전파되었죠.

 

1890년 영국의 해군은 더플 코트를 겨울용 작업복과 외출복으로 하급 선원들에게 보급했습니다.

 

3)제2차 세계대전

 

더플 코트가 전세계적으로 유명해진 계기는 바로 '버나드 몽고메리Bernard Montgomery'장군 덕분입니다. 그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에 노르망디상륙작전 총사령관으로서 더플 코트를 입고 야전을 누비는 모습이 TV방송을 타고 전세계에 퍼졌기 때문입니다.

 

전쟁 영웅이었던 장군이 입은 더플 코트는 전세계 시민들에게 각인되기에 충분했죠. 이 때부터 사람들은 더플 코트를 버나드 몽고메리 장군의 애칭을 따서 몬티Monty 코트라고 부르기도 했습니다.

 

더플 코트의 원조 브랜드인 글로버올 브랜드의 대표 모델명이 몬티이기도 합니다. 현재까지 동일한 이름으로 끊임없이 사랑을 받는 클래식한 디자인의 모델이죠.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이후에도 전역자들은 당시에 입었던 군복 중에 일부를 가지고 고향으로 돌아왔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아이템 중 하나가 더플 코트였습니다. 

 

따뜻하고 일상복으로도 디자인이 훌륭한 이 더플 코트는 전 세계적으로 겨울을 상징하는 의류로 자리매김하게 됩니다.

 

더플 코트 특징

 

더플 코트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특징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토글 단추

더플코트의 시그니처 요소인 토글Toggle은 옷자락의 고리에 거는 단추의 역할을 하며 주로 나무나 동물의 뿔로 제작됩니다. 단추의 반대 구멍은 대마섬유로 만들어집니다.  크고 길쭉하며 동그란 형태의 토글이 떡볶이와 비슷하다고 해서 더플 코트가 일명 떡볶이 코트로 불리게 되었죠.

 

토글 단추는 크고 성기게 만들어 원래 어부나 수병들이 장갑을 낀 상태로 옷자락을 여밀 수 있도록 고안된 기능성 장치입니다. 토글 단추 덕분에 더플 코트를 쉽고 간편하게 입고 벗을 수 있어 바다에서 활동하는 이들이 애용하는 아이템이죠.

 

1950년대부터 더플코트를 상업화한 브랜드 글로버올GLoverall이 동물의 뿔로 토글 단추를 처음 제작하며 더플 코트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2)주머니

 

바다와 군대에서 혹독한 추위를 견디기 위해 더플 코트에 달린 주머니의 용도는 보온성입니다. 그래서 머프Muff(방한) 포켓이라고도 부르죠. 또한 세로로 절개한 모양으로 슬래시Slash(절개형) 포켓으로도 부릅니다.

 

더플 코트의 주머니는 패치Patch 포켓이라고도 하는데 덮개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바다 위에서 작업하는 선원이 간편하게 소지품을 넣고 꺼낼 수 있는 용도입니다. 

 

3)후드 모자

 

더플 코트는 후드 모자가 부착된 코트류의 원조격입니다. 그래서 격식 있는 의류 중에서 후드 모자가 허용되는 유일한 외투라고 불리기도 하죠.

 

이 밖에도 더플 코트를 상징하는 요소로는 체크무니의 안감이나 앞가리개도 이에 해당합니다.

반응형